검찰의 심기가 불편하다.정치권이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에 이어 대선자금 특검까지 추진할 기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치권은 검찰의 측근 비리 수사가 미흡하다며 비난의 강도를 높이고 있어 검찰의 수사에 ‘사사건건’ 딴지를 걸고 있는 상태.더욱이 측근비리에 대한 의혹이 커지자 검찰이 탈세 등의 혐의로 관련자를 서둘러 구속함으로써 의혹 확산을 차단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송광수 검찰총장은 최근“정치권이 그러는 것이 어제 오늘 일이냐”며 “일일이 신경쓰면 수사가 되겠는가”라고 노골적인 반감을 표시했다.송 총장은 또 “정치권에서 무슨 말을 한다고 해서 불쑥 누구를 구속하는 것은 아니다”며 검찰 수사와 정치권의 공방에 대해 분명히 선을 긋기도 했다.안대희 중수부장도 지난 17일 오후 기자브리핑에서 “이번이 마지막 수사가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철저히 수사하겠다”며 “수사팀은 이번 수사에 검사직을 걸고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중수부장은 이어 “정치권에서 자료협조를 거부하는 것은 물론 불법 대선자금 제공자들을 상대로 진술을 하지 못하게 하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며 “수사를 방해하는 행위가 개탄스럽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내년 4월 시작될 측근비리 특검의 경우 검찰이 이미 수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번 검찰 수사를 검증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결국 검찰은 강도높은 수사를 벌여 특검 과정에서 검찰이 대통령 측근 비리 수사를 축소하거나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경우 검찰이 안게될 엄청난 부담을 미리 차단해야만 하는 실정이다.<종>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