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랑비 업종의 필수, 저렴한 가격·짧은 구매주기 상품·낮은 원가율

[홍보팀]
[홍보팀]

 

두 달 연속 소비자 물가지수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장기 불황이 예상되는 요즘, 소비자들이 지갑을 꽁꽁 닫고 있다. 경기가 위축되면서 창업자들도 실패에 대한 불안으로 선뜻 투자하기가 두려운 게 사실이다. 거리에 늘어나는 빈 점포는 골목길 자영업들의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한다. 그런데 이런 불경기에 연봉 1억의 꿈을 꾸며 골목길 창업을 하는 게 승산이 있을까? 디플레이션 시대 창업 전략 중의 하나는 가는 비에 옷 젖는 줄 모르는 ‘가랑비 업종’에 도전해 보는 것이다.

‘가랑비 업종’의 특징은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이다. 가격이 저렴해서 불황기에도 고객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 기차역이나 전철역 등에서 만나는 1000원짜리 어묵이나 2000~3000원대 토스토, 한 줄 1000~1500원부터 시작하는 꼬마김밥, 가격파괴 국수집, 2000원대 꼬치 등은 대표적인 ‘가랑비 업종’이다. ‘가랑비 업종’들은 10평 내외 공간에서 도전할 수 있는 소자본 투자 업종이 많아 창업자들의 경제적 부담도 줄여준다.

인스타그램 등에서 맛집 마케팅을 하는 화려한 디저트 카페 중에는 빛 좋은 개살구인 경우가 많다. 20~30대 여성들이 과시욕을 위해 일단 매장이나 메뉴 사진을 찍고 난 후에는 다시 찾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부러 고객을 불러들여야 하는 업종 특성상 끊임없이 마케팅에 돈을 지불해야 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에 비해 가랑비 업종들은 특별한 마케팅이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격이 저렴해 소비에 대한 경계가 없는 데다 사진만 찍는 용도가 아니라 실수요자들이 오며 가며 소비를 하기 때문이다.

경기도 분당 미금역 사거리 부근에서 칼국수 전문점을 운영하는 김수연 사장(밀겨울 분당미금점)은 3000원 후반 가격의 칼국수를 팔아 월 700만 원을 번다. 조만간 가격 인상 계획도 있는데 가격을 1000원 정도 올려도 손님 수에는 큰 영향이 없을 거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가격이 워낙 저렴하기 때문이다. 대신 가격이 오르면 이익이 높아져 연봉 1억 원도 가능해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면류는 원가가 저렴해 싸게 팔아도 원재료비는 40%대에 불과하다. 대신 애로점도 있다. 워낙 고객 수가 많아서 몸이 좀 힘들고 직원들이 오래 근무를 하지 않는다. 하루에 그녀가 만나는 고객은 200명~300명이다. 점포 평수는 12.3평, 테이블 수는 11개, 좌석은 34석이다. 11시부터 12시 사이에 거의 8~10회전을 하는 셈이다. 작은 매장에서 하루 80만~90만 원대 매출을 올리려면 정신이 없다.

힘이 들어서 직원들이 6개월 이상 붙어 있지를 않았다. 하는 수없이 올해 2월 직장 생활을 하던 여동생이 회사를 그만두고 한 식구로 합류한 후 매장이 좀 안정이 됐다. 사골육수로 만든 칼국수 외에 3900원대 시락국밥도 판매한다. 면류와 국밥이 함께 있어 고객들의 방문주기와 선호도가 더욱 높다.

가랑비 업종 대표 선수, 불붙는 토스트 전쟁 

토스트는 햄버거나 샌드위치에 비하면 주방 설비비가 훨씬 저렴하고 총투자비도 낮다. 점포 규모도 5~10평이면 된다. 가격도 저렴해 최근 들어 외식업 시장에서는 토스트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크게 유행하던 대만 샌드위치가 프리미엄 토스트와 다른 점이 있다면 전자는 공산품에 가까운데 후자는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따뜻한 수제음식이라는 점이다.

에그드랍을 비롯해 ‘가마로강정’으로 잘 알려진 마세다린이 선보인 프리미엄 토스트 ‘야미에그’의 경우 2000원~4000원이면 프리미엄 토스트를 즐길 수 있다. 밀레니얼 세대들의 경우 식사 후 커피 에이드 등 음료를 즐기는 게 필수적이다. 토스트는 커피를 곁들여도 3000~5000원이면 한 끼 식사가 해결돼 가격 부담이 전혀 없다.

경기도 성남 수내동에 있는 야미에그 매장에서는 에그스크램블의 폭신폭신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토스트 외에 베트남 현지 맛을 즐길 수 있는 망고 스무디도 판매하고 있다. 코코넛 스무디 망고 스무디는 3000원대에 즐길 수 있다. 청년 사장이 운영하는 이순신 토스트의 경우 서울역, 대구역 등 기차역에만 들어가는 게 특징이다.

가격은 아메리카노 1500원, 토스트는 2000~3000원으로 갈 길 바쁜 승객들이 잠시 멈추고 가벼운 식사를 하는 데는 제격이다. 대한민국 1등 토스트인 이삭토스트는 가랑비 업종의 원조 격이다. 2008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후 10년이 지났지만, 지속적인 불경기 속에서도 가랑비 업종의 위엄을 자랑하며 2018년 현재 전국적으로 821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가맹점 개설도 꾸준해 2016년 101개, 2017년 74개, 2018년 41개의 매장이 개설됐다.

강원도의 지역 맛집이 강원대 대표 식품 벤처기업을 만나서 탄생한 ‘33떡볶이’이 경우 대표적인 가랑비 업종이다. 떡볶이와 마약 같은 맛이 특징인 꼬마김밥이 주메뉴인데 꼬마김밥 한 줄이 1000원대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3줄 이상을 기본으로 구매하지만 ‘33떡볶이’의 꼬마김밥은 일반 김밥보다 통통한 데 비해서 가격이 1000원대로 저렴해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고 팔린다.

서울 잠실점의 경우 5평 매장에서 월 4000~4500만 원대 매출을 올린다. 앉을 좌석도 없어 테이크아웃으로만 판매되는 이 매장에는 오후 시간대가 되면 대기 공간에 마련된 테이블에 붙어서 옹색하게 김밥을 즐기는 고객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청년창업자가 운영하는 인천 논현점은 33떡볶이 가맹본부가 매장에서 일하는 청년들에게 대출을 통해 창업하게 해주는 드림스토어 프로젝트로 매장을 인수한 사례다. 인수 당시 2000만 원대 초반 매출이었으나 현재는 월 3000만 원대 매출을 바라보고 있다. 해당 매장의 월 임대료는 160만 원, 원가율은 35%로 이 매장의 청년 사장은 연봉 1억 원의 꿈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탈샐러리맨 창업 후 연봉 1억 원 

대기업을 그만두고 자영업에 뛰어든 꽃미남 사장 박상민씨가 운영하는 ‘꾸이한끼’ 성남 미금역점은 오후 시간대가 되면 길거리 쪽에 마련된 꼬치구이대가 바쁘다. 오가는 행인들이 간식으로 꼬치를 구매하기 때문이다. 가격은 한 줄로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꼬치임에도 한 꼬치에 2000~3000원에 불과하다.

박상민 사장은 분당 서현동에도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장은 작지만 ‘꾸이한끼’의 점포당 매출은 월 4000만 원대로 박상민 대표는 ‘가랑비 업종’ 덕분에 탈샐러리맨 창업 후 연봉 1억 원의 꿈을 이뤘다.

‘메가엠지씨 커피’나 ‘더벤티’는 불황 덕을 본 커피 브랜드다. 메가엠지씨 커피의 경우 투샷 빅사이즈 커피를 1500원대에 판매하면서 문턱을 낮춘 대신 기호성 음료를 다양하게 개발하고 가격대를 높이는 ‘가랑비’ 전략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훔쳤다. 두 브랜드는 최근 2~3년 사이에 창업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메가엠지씨 커피는 2017년 146개, 2018년 218개를 개설해 최고의 히트 업종으로 자리잡았다.

디플레이션 시대에 더 유리한 가랑비 업종 어떻게 창업해야 할까? 우선 가랑비 업종의 조건부터 알아야 한다. 첫째 진입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고객들의 지갑을 부담 없이 열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구매 주기가 짧은 상품이어야 한다. 셋째 원가율이 낮아야 한다. 넷째 객단가를 높여주는 상품이 보완되어야 한다. 다섯째 운영이 간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