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론관에서 7일 '조국 지지, 검찰 개혁을 위해 모인 문학인' 모임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국회 정론관에서 7일 '조국 지지, 검찰 개혁을 위해 모인 문학인' 모임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소설가 황석영·공지영, 시인 안도현 등 작가 1276명이 7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 개혁의 완수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 대표발의자인 황 작가를 포함한 '조국 지지, 검찰 개혁을 위해 모인 문학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을 지지한다, 검찰 개혁 완수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낭독했다.

이들은 "모든 게 다 보이는 듯 하지만 사실은 보이는 게 하나도 없는 게 '조국 사태'"라며 "검찰 개혁의 기수로 나서 수모를 당하는 조국 장관의 곁에서 그를 응원하고 검찰 개혁을 지지함을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작가들은 "현재 조국 장관을 둘러싼 논의는 매우 혼란스럽다"면서 "심판관을 자처하지만 실제로는 확인되지 않는 의혹 생산자 역할을 하는 검찰은 무엇인가. 여기에 여론 몰이꾼으로 전락한 언론들은 매일같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부풀린 뉴스들을 쏟아냄으로써 혼란스러운 상황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통제받지 않고 있는 검찰 권력이 휘두르는 칼날은 군부 독재 시절 총칼보다도 더 공포스럽다"며 "조국 장관과 그의 가족들에게 가해지는 검찰의 칼날은 그들의 인격과 영혼마저 압수 수색할 기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명에 참여한 우리 문학인들은 검찰 개혁의 기수로 나서 수모를 당하는 조국 장관의 곁에서 그를 응원하고 검찰 개혁을 지지함을 분명히 밝힌다"며 "우리 국가, 우리의 미래가 가야 할 길을 막아서는 세력과는 분연히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명서에는 문단 원로 또는 중진인 정양(시), 윤흥길(소설), 권오삼(아동문학), 강정규(아동문학), 이상국(시), 이동순(시)을 비롯해 이경자(소설), 최인석(소설), 양귀자(소설), 이병천(소설), 정찬(소설), 곽병창(희곡), 이재무(시), 양문규(시), 하응백(평론), 권여선(소설), 함민복(시), 이윤학(시), 이정록(시), 오수연(소설), 나희덕(시), 이안(아동문학), 송지나(방송작가), 신형철(평론), 박성우(시), 문신(시), 김성규(시), 박준(시) 등이 참여했다.

장르별로 ▲시(시조 포함) 611명 ▲소설 173명 ▲아동문학(동시, 동화, 청소년) 215명 ▲수필 61명 ▲평론 58명 ▲희곡(드라마, 시나리오 포함) 153명 ▲번역 작가 10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공 작가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윤석열은 파면돼야 한다. 그것이 권력의 핵심부에 있는 국민의 명령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 개혁하자는 약속을 받고 윤석열을 총장에 임명했고, 그 개혁을 조국과 하라고 팀을 짜줬다"며 "그런데 팀을 짜주자 임명권자가 정해준 상관이 맘에 들지 않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상식적인 사람은 자기가 사표를 내지만 윤석열은 상관의 정치적 문제와 의혹들을 범죄적 문제로 치환시켜 제 상관을 의혹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털고 두들겨 패고 아내와 아이들, 노모와 동생, 동생의 전처, 오촌 조카까지 온 나라 앞에 세워 망신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