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쏘카 자회사 브이씨앤씨(VCNC)는 타다의 운영 차량을 내년까지 1만대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업계에서는 해당 계획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 섞인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 '1만대 설정'은 성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타다는 지난 7일 출범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내년까지 운행 차량을 1만대까지 확대하고 현재 9000여명(1회 이상 운전한 드라이버 포함) 수준인 드라이버 수를 5만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밝혔다.
 
박재욱 브이씨앤씨 대표는 "서비스 지역은 론칭 초기보다 1.5배 증가했고 호출 수는 1600% 증가했다"며 "지금과 같은 성장 속도라면 현재 제공하고 있는 타다 베이직과 프리미엄, 어시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충분히 차량을 1만대까지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예외규정에 기반한 타다 서비스가 법령 위반이라는 논란은 해소되지 않고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추가적인 서비스 확대는 새로 마련될 제도적 틀 안에서 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회적대타협기구와 택시 제도 개편 방안 등에 따라 새로운 풀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타다의 운영 차량 1만대 확장 발표는 그동안의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한편 박재욱 대표는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택시와 플랫폼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규제 완화를 위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