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여야는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호칭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여야 의원들의 설전은 이날 인사혁신처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상대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이 조 장관을 ‘전 민정수석’으로 부르자 여당 의원이 반발하며 벌어졌다.

이날 첫 질의에 나선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은 조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이 현행 공직자윤리법 상 위법 여부에 대해 물었다. 권 의원이 ‘조국 전 민정수석’이라고 지칭한 뒤 질의를 마치자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권 의원의 질의를 지적했다.

소 의원은 “법무부 장관을 굳이 전직으로 불러야할 이유를 모르겠다. 죄송하지만 권 의원에게 권 의원이라고 안 하고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이라고 하면 어떻겠나”라며 “뻔한 이야기인데 조 장관이 전 민정수석일 때라고 이야기하면 되지 비비 꼬고 웃으면서 얘기하지만 장관 보고 조국이라고 하는 사람이나 이 사람들이나 마찬가지 아닌가. 옛날 정치 좀 안했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회의장 내에는 “의원한테 이 사람들이라니” 등의 고성이 오갔다.

소 의원과 같은 당인 이재정 의원은 “의원 자격이 없는 의원들한테 의원이라니”, “이미 탄핵됐을 의원들이 한두 명이 아니다” 등의 발언으로 맞받아치기도 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말조심하세요”, “사과하라” 등 격분하며 이 의원을 지적했다. 특히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야, 너 뭐라고 했어. 이게 지금 뭐하는 짓이야”라고 소리쳤다.

결국 전혜숙 위원장이 중재에 나섰고 소 의원이 “제가 괜한 이야기를 했다. 그냥 질의만 하겠다”고 밝히며 상황은 일단락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