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시와 관광협업 상생협력 실천도...축제 주제 살린 혜민서 관람객 몰려
- 약초·농특산물장터 등 17억원 매출...11개 읍면 특화음식관 먹거리 다양화
- 주차장 수 늘려 관람객 불편 해소해...다문화·힙합 무대로 참여자 다변화

[일요서울ㅣ산청 이도균 기자] 제19회 산청한방약초축제에 전국 각지의 관광객 31만 여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집계는 동의보감촌 방문객은 포함되지 않은 숫자이다. 

허준 골든벨 단체기념사진  © 산청군 제공
허준 골든벨 단체기념사진 © 산청군 제공

9일, 산청한방약초축제위원회와 산청군은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9일까지 산청IC 앞 축제광장에서 열린 이번 축제가 관람객 수 31만 명, 약초·농특산물장터, 특화음식관의 판매 실적이 17억 원을 기록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축제는 제18호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2일 오후부터 3일까지 휴장했음에도 관람객의 방문이 꾸준히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제19회 산청한방약초축제 사람들로 가득찬 혜민서 접수대  © 산청군 제공
제19회 산청한방약초축제 사람들로 가득찬 혜민서 접수대 © 산청군 제공

올해 축제장에서 관람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분야는 11개 읍면이 저마다 색다른 음식을 선보인 산청특화음식관이었다. 다양한 메뉴를 제공함은 물론 식당을 각 읍면 홍보관으로 꾸며 눈길을 끌었다.

축제 주제관인 한방항노화관의 산청혜민서는 무료 한방진료 체험으로 축제장을 찾는 관람객들이 가장 먼저 찾는 인기 부스였다. 실제로 휴일이면 침 진료와 족욕, 반신욕을 즐기려는 관람객들이 줄을 서 기다리기도 했다.

색색의 LED등과 축등으로 해질녘 볼거리를 더하는 한편 축제장을 찾는 이들에게 약초향기를 선물한 치유의 터널은 관람객들의 단골 포토존으로 자리잡았다.

제19회 산청한방약초축제 주말 스케치 가득찬 주차장  © 산청군 제공
제19회 산청한방약초축제 주말 스케치 가득찬 주차장 © 산청군 제공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그동안 개선사항으로 지적됐던 교통정체와 주차장 부족을 상당부분 해소했다.

산청군은 축제 개최에 앞서 주차장 부지를 확보, 주차면수를 확대하는 한편 축제장 인근의 도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교통정책을 수립했다.

또 축제장 인근의 주요도로에 집중적으로 주차관리 요원을 배치해 원활한 소통을 이뤄냈다.

이번 축제에서는 ‘세계인 어울림 한마당’과 유명 래퍼가 참여한 ‘댄스&힙합 페스티벌’을 개최,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노동자, 지역 청소년 등 축제 참여 계층을 한층 넓혔다는 평가다.

내 몸의 보약 체험 중인 관광객  © 산청군 제공
내 몸의 보약 체험 중인 관광객 © 산청군 제공

특히 비슷한 기간에 축제를 개최하는 인근 진주시와 상생협력 사업의 하나로 축제 공동홍보, 상호 비교견학 등 관광협업도 진행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임종식 산청군한방약초축제위원장 “태풍에 신속히 대응하는 한편 빠른 정상화로 축제장을 찾는 관람객들이 안심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조치한 점도 주효했다”며 “앞으로 축제 뿐 아니라 우리지역의 우수한 약초와 농특산물을 활용한 6차산업을 더욱 확대해 농가소득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축제를 통해 발견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수정·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