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의원, 나라 제조업 받치고 있는 중소제조업근로자들에게 복지 포인트 주는 방안 제시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홍의락 의원(대구 북구을)은 8일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중소기업은 나라 제조업의 근간(제조업 전체 99.8% 차지)으로, 중소 제조업 사업체수는 43만개 이상, 재직 근로자는 3백만명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제조업 경제를 받치는 것은 99.8%가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우수 인재가 중소기업으로 유입되지 않고 오히려 대기업으로 유출 되는 등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용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이직률도 3년 연속 증가하고 있고, 대중소기업 간 이직률 격차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이직률 증가와 인력 유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반면에 중소기업은 68.7%가 ‘구인난’을 호소 중이다.

이에 홍 의원은 "임금 부분은 정부가 정책으로 나서서 중소기업 근로자 임금을 올려 줄 수 없지만, 복지 분야는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중소기업 인력안정을 위해서 노력할 수 있는 분야"라고 국정감사에서 지적했다.

이어 "‘17년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른 법정외 복지비용 결과, 중소기업은 17만4천원으로 대기업 44만5천원 대비 39.2%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복지가 양극화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중소제조업 근로자 복지 향상위한 새로운 복지 포인트 몰 사업을 제안했다.

현재 중소기업 복지를 지원해 주는 서비스로는 대한상공회의소의 '중소기업 복지서비스 플랫폼'과 한국관광공사의 '근로자휴가지원사업'정도다.

홍의락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제조 중소기업들이 힘들어하는 근로자 ‘복지’ 향상과 ‘판로’ 확보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기부가 운영 중인 '동반성장몰'을 활용해 근로자에게 복지포인트를 지급하고, 동반성장몰에서 중기제품 구매로 사용할수 있게 한다면, 근로자의 복지향상과 중소기업제품의 판로도 개척되는 등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동시에 해결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정책'으로 사료된다"며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