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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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여전히 기업들의 채용 평가 과정에서 '외모'를 빼놓을 수 는 없는 모양새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은 오늘(10일) 기업 926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평가 시 외모의 영향 여부’를 조사한 결과, 58.4%가 지원자의 외모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업종별로는 ‘식음료/외식(79.2%)'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금융/보험(76.2%)', '유통/무역(70.6%)', ‘서비스(68.4%)' 등 고객과 직접 대면할 일이 많은 업종에서 외모가 평가에 영향을 주는 사례가 많았다.

실제로 지원자의 외모가 채용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도 ‘대면 커뮤니케이션에 유리할 것 같아서(36.2%, 복수응답)'라는 응답이 1위로 집계됐다. 또한, ‘꼼꼼하고 자기관리를 잘 할 것 같아서(34.8%)'가 뒤를 이었으며, ‘외모도 경쟁력이라서(24.2%)', '대인관계가 원만할 것 같아서(23.5%)', '업/직종 특성 상 외모가 중요해서(19.6%)' 등의 순이었다.

외모 중 채용에 영향을 주로 미치는 부분은 ‘인상, 표정 등 분위기'가 89.6%(복수응답)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밖에 ‘청결함(40.5%)', ‘옷차림(32.3%)', ‘체형(18.9%)', ‘이목구비(11.6%)'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채용 시 외모의 영향을 받는 직무로는 ‘영업/영업관리(58.2%, 복수응답)', ‘서비스(36.2%)', ‘광고/홍보(22%)', ‘인사/총무(20.9%)', ‘마케팅(20%)', ‘디자인(10.2%)' 등으로, 역시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잦은 분야가 많았다.

한편, 여성지원자들의 채용 평가 과정에서 외모는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영향을 더 많이 받는 성별은 ‘차이가 없다(64.1%)'는 응답이 과반수였으나, ‘여성(29.2%)'을 선택한 답변이 ‘남성(6.7%)'의 4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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