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정부가 '해양부국 실현'을 목표로 본격적인 해양수산 신산업 육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늘(10일) 충남도청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 충남도, 해양수산 산·학·연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해수부가 이날 발표한 5대 핵심 해양신산업은 ▲해양바이오 산업 ▲치유·생태관광 등 해양관광 신산업 ▲LNG, 수소, 전기 등 친환경선박 연관산업 ▲첨단해양장비 산업 ▲해양에너지 산업 등이다.

또 해수부는 해양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유용 해양수산생명자원 탐사 범위를 연안에서 배타적경제수역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해외 자원 확보를 위해 글로벌 협력거점도 확대한다. 또한, 해양바이오뱅크를 확대하고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을 통해 기업 수요 중심의 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을 육성한다.

해양관광 신산업 활성화를 위해선 전국 연안을 특성에 따라 7대 권역으로 구분하고, 권역별 특성에 맞는 시설 조성, 관광코스, 연계상품 개발을 추진한다. 특히 독일, 프랑스 등에서는 이미 활성화돼 있는 해양치유관광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산업화 지원 법률을 제정하고, 우수 해양치유자원을 갖춘 지역에 치유센터를 건립한다.

또한, 갯벌, 해양보호구역, 해양경관, 해양생물 등 우수한 해양환경자원과 연계한 해양생태관광 활성화를 추진한다. 해양보호구역이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해양생태정원의 개념을 도입한 '국가해양정원'도 시범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대기 오염물질 통합 저감장치, 수소 선박 연관 기술, 전기 추진 선박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친환경 공공선박 발주 확대, 민간의 친환경선박 발주 지원(보조금, 이차보전, 해양진흥공사 특별보증 등) 등을 통해 연관산업 활성화 여건을 조성한다. 단해양장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이미 개발된 수중건설로봇의 실해역 운용을 통한 시장진출을 지원하고, 수중통신 시스템의 해군 수중무기 체계 활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