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 친선 세상이 부러워하도록 강화·발전 시켜나갈 것”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시스]

 

북중 수교 70년을 맞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상호 축전을 교환하고 양국 관계의 강화발전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6일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 6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시진핑)동지가 축전을 보내어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축전에서 “70년 전 중조(中朝) 두 나라가 공식적인 외교 관계를 맺은 것은 두 당과 두 나라 관계 역사에서 획기적이고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며 “조선(북한)은 새 중국과 제일 먼저 외교관계를 맺은 나라들 중 하나”라고 전했다.

이어 “70년간 두 당, 두 나라 역대 영도자들의 관심과 쌍방의 공동의 노력에 의해 전통적인 중조 친선은 복잡다단한 국제정세와 변천하는 시대의 시련을 이겨내면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굳건해졌으며 인민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렸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두 나라는 여러 분야의 교류와 협조에서 풍만한 성과를 이룩함으로써 자기 나라에서의 사회주의 위업의 번영과 전진을 힘 있게 추동하였을 뿐 아니라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는 데서 중요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했다”면서 “전통적인 중조친선은 두 당, 두 나라, 두 나라 인민들의 공동의 귀중한 재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조관계를 훌륭히 수호하고 훌륭히 공고히 하며 훌륭히 발전시키는 것은 중국당과 정부의 시종일관하고도 확고부동한 방침이다. 중조관계발전을 고도로 중시하고 있으며 위원장 동지와의 호상(상호)신뢰와 우의를 귀중히 여기고 있다”고 친분을 드러냈다.

시 주석은 마지막으로 “지난해 이후 나는 위원장 동지와 5차례 상봉하고 일련의 중요한 공동인식을 이룩했으며 공동으로 중조관계를 이끌어 새로운 역사적 시기에 들어서도록 했다”라고 자찬하며 “중국 측은 조선 측과 손잡고 노력해 외교 관 계설정 70돌을 계기로 중조관계의 장기적이고 건전하며 안정적인 발전을 추동함으로써 두 나라와 두 나라 인민들에게 더 많은 복리를 가져다줄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도 축전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조중 두 나라가 외교관계를 맺은 것은 새형의 조중관계의 탄생을 알리는 획기적인 사변이었다”라면서 “지난 70년간 조중 두 당, 두 나라 인민은 사회주의위업을 수호하고 빛내이는 여정에서 언제나 생사고락을 같이하면서 세월의 온갖 풍파를 이겨냈으며 세인의 경탄을 자아내는 위대한 친선의 력사를 수놓아왔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선대수령들께서 마련해주신 고귀한 전통이 있고 조선노동당과 중국공산당의 현명한 영도가 있으며 두 나라 인민이 피로써 지켜낸 사회주의가 있었기에 조중친선은 지리적인 필연적 개념이 아니라 동서고금에 찾아볼 수 없는 각별한 친선으로 다져지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 조중관계는 지나온 역사를 계승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나가는 중대하고도 관건적인 시기에 들어섰으며 끊임없는 활력을 부어주는 강력한 동력을 받아 안게 됐다”면서 “두 나라 인민의 귀중한 재부인 조중친선의 훌륭한 전통을 꿋꿋이 이어나가며 친선협조 관계의 전면적 부흥을 이룩하려는 것은 나와 우리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는 총서기 동지와 굳게 손잡고 조중 두 나라 인민의 공동의 염원에 맞게 조중친선을 세상이 부러워하도록 강화 발전 시켜나갈 것이며 친선과 단결의 위력으로 사회주의 위업과 조선반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굳건히 수호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