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태국 정부가 카페 손님들이 사용한 와이파이 데이터를 추적, 저장할 것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지시가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될 것에 대한 우려를 내놓고 있다.

지난 10일 영국 매체 가디언에 따르면 태국 디지털경제사회부는 최근 컴퓨터범죄법 제26조에 따라 카페 주인들에게 손님들의 검색 데이터를 90일간 보관하라고 요구했다.

태국 디지털경제사회부 장관은 이 데이터가 태국의 새로운 ‘가짜뉴스센터’에서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국은 지난 8월 ‘가짜뉴스센터’를 개소하고 잘못되거나 부적절한 기사들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그러나 태국 상인들은 정부의 이 같은 지시가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데이터를 저장할 서버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고, 와이파이 접속을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해야하는 고객에게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자 디지털경제사회부는 데이터 저장비용이 걱정되는 카페는 종이 기록을 보관하라고 제안했다.

태국 정부의 이번 정책은 앞서 한 민주화 운동가가 신성모독혐의로 체포된 주에 발표됐다. 그는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과거 유럽 군주들의 비참한 운명을 언급했다. 태국 정부는 이 언급이 태국 왕가를 겨냥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비평가들은 태국 정부의 새로운 규칙이 정치적 반대와 언론의 자유를 억누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비정부기구 ‘타이 네티즌’의 한 관계자는 “감시당하고 있다는 사실로 사람들을 위협하려는 건 아닌가?”라고 비판하며 논란이 되고 있는 법안의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