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만나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는 14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 법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한다.

이날 회동에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참석할 예정으로 법안의 처리 시점 등 구체적인 내용을 두고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하지만 여야 이견 차가 커 합의에는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 당의 원내대표들은 이미 전날 회의 등을 통해 검찰개혁 본회의 상정을 놓고 각자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여당은 10월 말까지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의 동의를 얻어내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고위당정청 협의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달 말부터 검찰개혁의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두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해서 처리할 수 있다”며 “국민들의 요구가 임계점에 다다른 상태에서 정당이 당리당략을 위해 정쟁으로 이를 외면하면 국민에게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다른 야당에게 대화와 협의를 통해 국민적 요구인 검찰개혁안을 빠른 시간 내에 완수하자고 제안할 것”이라며 “야당도 20대 국회의 끝에서 국민들을 위해 통 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전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당 모두 10월 말 운운하는데, 한 마디로 불법 사보임을 주도해놓고 이제는 불법 상정마저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이것은 의회민주주의의 파괴 행위다. 문 의장은 적어도 국회의장으로서의 최소한의 책무에 대한 중립성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