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4일 더불어민주당이 검찰개혁 관련 법안 처리를 야당에 제안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은 조국 비호를 위해 국회 파행을 불사하는 엉뚱한 꼼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이 검찰개혁을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은 엉뚱한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가지고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일이 아니라 조국 장관 해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을 동시에 순차적으로 처리하기로 한 당초 합의를 깨고 이달 안에 공수처법 등 검찰개혁법안부터 처리해야 한다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검찰개혁도 순리에 따라 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하루라도 빨리 공수처법을 통과시켜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중단시키고 싶은 생각이겠지만 바로 그것 때문에 야당은 민주당의 꼼수에 동의할 수 없다”며 “조국 수사는 조국 수사대로, 검찰개혁은 검찰개혁대로 하면 된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말도 안 되는 주장은 자유한국당뿐만 아니라 민주당과 함께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을 추진했던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도 반대를 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순리에 따르지 않고 문희상 국회의장을 압박해서 공수처법 등 검찰개혁법안을 먼저 본회의에 상정한다면 결국 선거법과 공수처법 모두 통과는 안 되고 국회만 난장판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개혁법을) 선처리한다는 것은 합의를 깨는 것이기 때문에 국회는 6개월 전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