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 [뉴시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자유한국당은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이미 늦었다”고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현안 브리핑에서 “그간 가족의 수사 방해하며 법치를 무너뜨리고 국민을 기만해온 조국의 사퇴는 지금도 그 때가 늦었다”며 “온 가족의 계획적 범죄를 생각지도 못한 일이라며 끝까지 국민을 기만하고 분열과 혼란에 대해 한 마디 사과도 하지 않은 조국은 국민 분열의 불쏘시개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국정운영 지지율과 집권여당 지지율 폭락이 나오고 나서야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통령은 무자격 장관을 임명해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린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조국과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치와 민주주의를 정상화시켜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조 장관이 사퇴했다. 사필귀정이지만 너무 늦었다”며 “대한민국을 두 동강을 내고 민심이 문 정부를 이미 떠난 뒤늦은 사퇴다. 대통령과 여당은 만시지탄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나긴 싸움이었다. 상식과 몰상식의 싸움이었고, 정의와 불의의 싸움이었다”며 “더 이상 조국 같은 사람을 추천도 임명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으려 한 조국도 문제고 억지로 입히려 한 대통령도 문제였다. 잘못된 인사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