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정부종합청사 앞서 기자회견
임금피크제 개선·안전인력 충원등 요구
15일까지 본교섭 시도…"부결시 총파업"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지하철 노동자들이 정부와 서울시, 공사와의 임금피크제 개선 등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14일 주장했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노조)은 이날 오전 11시께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까지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교통공사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1차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해 말 이 앞에서 '지하철 노동자에 대한 임금약탈 중단' 기자회견을 개최한 후 파업 준비가 완료됐음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불편을 막기 위해 자제해 왔다"며 "그러나 해가 바뀌어도 변한 게 없어 파업 투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임금피크제 폐지 및 개선 ▲지하철 안전인력 충원 ▲4조2교대제 근무형태 확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교통공사에서는 지난해부터 임금피크제 대상자도 아닌 일반 직원의 월급까지 강제로 빼앗기는 황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로 인해 지하철 노동자는 2018년에 32억원 월급을 뺏겼고 올해는 43억, 내년과 내후년에는 각각 68억원과 114억원의 월급을 빼앗기게 됐다"고 언급했다.

교통공사는 정부와 노사 합의에 따라 지난 2016년 1월부터 임금피크제를 시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임금피크제에 따른 추가비용의 부족분을 일반 직원으로부터 충당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노조는 이어 "지하철역 근무인원이 2명밖에 안 되는 역사가 100여개에 달한다. 비상시 승객 안전 확보와 대피능력 제고에서 가장 중요한 설비 업무는 1명이 20개 역사를 담당하는 경우도 있다"며 "그런데도 서울시와 공사는 비용 증가를 이유로 '인력충원은 할 수 없다'고 한다. 필요인력을 채용 않고 노동조건을 악화시키는 방법으로 지하철 안전을 지키겠다는 안일한 대응이 놀라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사는 4조2교대제를 확정하고 이에 따른 필요인력을 논의하자는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시범실시를 고집하고 있다"며 "근무형태 개악을 노리는 공사 의도는 노사 합의 정신에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낡은 3조2교대제를 버리고 나아가는 산업흐름과 배치되는 주장"이라고 전했다.
 
노조는 오는 15일 본교섭을 개최해 의견 조율을 시도하고,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16일 오전 10시30분 서울시청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