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공유차량 활성화를 위해 주택가 주변 거주자우선주차장에도 나눔카 전용구역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나눔카는 서울시에서 차가 없어도 편리하게 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영주차장과 부설주차장에 전용구역을 마련하여 운영하는 사업이다.

구는 한발 더 나아가 공영주차장과 더불어 자치구 최초 접근성이 편한 주택가 거주자우선주차장에도 나눔카를 배치하기 위해 지난 4월 ㈜쏘카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거주자우선주차장과 공영주차장 등 총 118대를 배치해 소유 차량이 없어도 나눔카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거주자우선주차장에 배치한 나눔카는 업무협약 이후 현재까지 68대까지 늘려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이용실적 총 9801건 중 거주자주차장 7322건(74.7%), 공영주차장 2479건(25.3%)으로 집 근처 거주자주차장에서의 나눔카 이용률이 약 3배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실시한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이용만족도는 78%가 만족(매우만족 포함)하였고, 이용시 장점은 편리성과 접근성이 82%으로 높았다. 향후 추가 요청 장소는 집에서 가까운 거주자우선주차장 37%, 공영주차장 35%순으로 나타났다.

양재동에 거주하는 이모씨(35세)는 주차공간이 부족하여 차를 처분 후 집근처 나눔카를 종종 이용하고 있다며, 차량 소유에 따른 부대비용도 적고 주차공간을 찾아 헤매는 시간도 줄일 수 있어 너무 편하다고 말했다.

구는 나눔카 활성화로 공유문화를 선도하여 주차문제 해소는 물론 주차장 조성비용 절감, 교통혼잡 완화, 미세먼지 감소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이외에도, 구는 2017년 서울시 혁신우수사례로 선정된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사업을 시작으로 열린주차장사업, 주차공유존조성사업 등 다양한 공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공유의 가치는 나눌수록 커지는 바, 누구나 쉽게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거주자주차장에 나눔카를 확대 배치하고, 공공시설, 아파트와 협의하여 나눔카를 점차 늘리겠다”며 “주차, 교통, 환경까지 해결하는 공유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