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한국가스공사가 개발한 한국형 LNG운반선 화물창(KC-1) 기술의 결함이 세금 낭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일었다.

장석춘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늘(15일)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가스공사가 KC-1에 결함 문제가 발생한 지 2년이 됐는데도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해 약 1000억 원의 손해를 입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한국가스공사를 통해 2004~2014년 국책 연구비 197억원을 투입해 국산 화물창 기술 KC-1을 개발했지만, LNG화물창 외벽에 결빙 현상이 나타나는 등 결함이 나타난 바 있다. 이에 삼성중공업은 결함 해결을 위해 9개월 동안 약 200억 원을 투입해 수리에 나섰지만, 결과적으로는 문제가 재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장 의원은 한국가스공사가 결함 발견 초기에 설계오류를 인정하고 신속한 대응이 이뤄졌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기술개발을 주도한 가스공사와 정부 부처는 선사나 조선소에 문제 해결을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각계 전문가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1차 수리와 같은 과오를 재연하지 말고 KC-1의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원인을 찾아 필요한 경우 책임을 지겠다던 가스공사는 1년이 지나도록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필요하다면 감사원 감사를 통해서라도 기술 정상화와 민간기업의 피해 최소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