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설묘지 내 분묘 개장(改葬)하면 이전보상비 지원

공설묘지 정비사업
공설묘지 정비사업

[일요서울|강화 강동기 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무연분묘가 산재해 있고 공공시설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공설묘지 8개소를 정비한다고 15일 밝혔다.

강화군 내 공설묘지는 모두 61개소로 전국 공설묘지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지만, 화장문화가 보편화되고, 매장이 감소하면서 공설묘지 사용신청은 매년 극소수에 불과하다.

또한, 인구 고령화와 가족구조 변화로 묘지관리인 부재 등 공설묘지 내 무연분묘가 증가함에 따라 묘지관리 상태 및 분묘훼손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군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군은 관내 공설묘지 중 관리상태가 부실하고, 이용효율성이 낮은 묘지를 우선대상으로 정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정비 대상은 선원면 1개소, 길상면 1개소, 불은면 4개소, 화도면 1개소, 양도면 2개소, 내가면 1개소로 총 8개소다.

실태조사 및 공고기간을 거쳐 무연분묘는 군에서 일괄 정비하고, 유연분묘는 연고자가 관할 면사무소에 개장(改葬) 신고한 후 직접 개장해야 한다.

분묘 이전비를 받으려면 공설묘지 내 설치한 분묘의 연고자가 분묘설치허가를 받은 후 사용기간 15년이 경과하지 않은 분묘를 개장 및 화장한 후 구비서류를 갖추어 강화군청 사회복지과에 신청하면 되고, 보상비는 올해 단장묘 기준 약 3백 6십만 원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