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대교, 북구미IC ~ 군위JC 고속도로, 포항지진특별법 등 건의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좌측 두번째)가 15일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을 방문해 지역의 성장을 이끌 고속도로와 산업철도, 통합신공항, 포항지진특별법 등 현안에 대한 관심과 예산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좌측 두번째)가 15일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을 방문해 지역의 성장을 이끌 고속도로와 산업철도, 통합신공항, 포항지진특별법 등 현안에 대한 관심과 예산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15일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을 방문하여 지역의 현안사항과 민심을 전달하고 지역의 성장을 이끌 고속도로와 산업철도, 통합신공항, 포항지진특별법 등 현안에 대한 관심과 예산지원을 건의했다.

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영일만대교)’건설을 건의하면서 “아시안 하이웨이(AH6)의 핵심 축으로 환동해권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첫 횡단교이자 통일과 교역, 동해안 관광산업에 꼭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의 총사업비 변경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정책적 배려를 당부했다.

또한 그동안 중앙부처와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온 ‘포항지진특별법’이 제20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포항시민의 절박한 심정을 전달하고 정부의 종합지원 대책을 다시 한번 건의했다.

이어서 지난 50년 동안 대한민국의 수출 전진기지로서 충실한 역할을 한 구미국가산업단지의 스마트 산단 지정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물류비 절감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미산단(사곡~구미산단) 철도’가 조기에 건설돼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미 인근 4개 고속도로와 국가산단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신설로 산업․물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낼 ‘북구미 IC ~ 군위JC간 고속도로’ 건설을 건의하고, 대구경북의 현안사업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국방부가 연내 결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항공연계산업, 물류단지 조성, 광역교통망 구축 등의 장기계획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 12년간 개발행위 제한으로 인한 재산권 침해를 받고 있는 주민들의 피해 최소화와 기업유치 활성화를 위해 ‘경산지식산업지구 2단계’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건의했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에 건의한 고속도로와 산업철도,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등을 통해 지역의 성장기반 구축과 함께 제조업 르네상스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이철우 도지사가 건의한 지역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