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동 건추굴 등에 벽면녹화 조성
꽃·나무 식재…내년 5월 완공 목표
자동관수시스템·온실 설치로 관리

수직정원 조감도
수직정원 조감도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한양도성 서쪽 성문 안 첫 동네로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근현대 100년 기억의 보관소로 재탄생한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 등에 총 1000㎡ 규모 수직정원을 조성한다. 서울시가 처음으로 서울형 옥외 수직정원(Vetical Garden) 사업을 시도하면서다.

서울시는 옥외 수직정원 사업을 다음달 중으로 착공해 본격 조성공사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서울형 수직정원(Vetical Garden)' 대상지는 돈의문 박물관마을 내 서울도시건축센터 및 인접건축물 5개동이다. 벽면녹화(552㎡), 옥상정원(170㎡), 온실 1동 (77.74㎡) 증축, 가로녹지 등 총 1000㎡ 규모로 조성된다. 옥외 수직정원 사업 완공은 내년 5월이 목표다. 예산은 총 13억 원이 투입된다.

담쟁이를 비롯해 측백나무, 영춘화, 상록기린초, 은사초, 좀눈향나무 등 겨울에도 잘 자라고 사계절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꽃과 나무들로 가득 채워진다.

벽면녹화의 경우 건물 외벽에 화분을 꽂을 수 있는 틀을 설치해 화분을 끼워 넣는 방식으로 조성한다.

시는 정원을 지속적·효율적으로 가꿀 수 있도록 자동관수시스템(점적관수, 미스트관수)도 구축한다. 식물의 유지관리를 위해 재배 온실을 새롭게 선보인다.

시는 그동안 옥외 수직정원조성에 어려움을 겪었던 원인들을 보완하기 위해 사계절 푸른 식물과 키 작은 나무 위주로 사전 재배해 월동이 가능하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일부 부분은 계절 초화를 식재해 계절에 따른 경관적 변화감을 유도한다.

시는 수직정원을 통해 ▲도심 열섬현상 완화 및 미세먼지 농도 저감 ▲에너지 절감 효과 증대 ▲다양한 생물 서식환경 제공 ▲자연 정취로 인한 편안함·안정감 제공 ▲생활권 내 부족한 녹지 비율 증가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돈의문 박물관마을 수직정원이 도심 내 부족한 녹지를 확충하고 기후변화에 친환경적으로 대응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도시녹화 뉴모델로 자리잡길 바란다"며 "도시녹화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도시녹화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