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400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스위스 명품 오케스트라, 무직콜레기움 빈터투어가 오는 26일 토요일 오후 5시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공연을 펼친다.

2019 월드오케스트라시리즈의 두 번째 공연인 이번 무대에서는 섬세한 디테일과 폭 넓은 시각으로 수많은 연주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는 지휘자 토마스 체트마이어, 세계적인 첼로 비르투오소 미샤 마이스키가 함께 무대에 올라 베토벤, 슈만, 브루흐의 명곡을 연주할 예정이다.

유구한 역사를 담은 스위스 오케스트라, 무직콜레기움 빈터투어

1629년 창단된 무직콜레기움 빈터투어는 슈트라우스, 스트라빈스키, 베베른 등 당대 최고 작곡가들의 작품을 받았을 정도로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오케스트라 중 하나이다.

고전, 초기 낭만주의, 20세기 작품을 망라하는 레퍼토리를 소화하면서도, 빈틈없는 연주와 관객의 눈높이를 맞춘 혁신적인 작품으로 스위스 대표 오케스트라로 자리매김 하였다.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아르맹 조르당과 같은 전설적인 지휘자들과 오랜 시간 함께 했으며 블라디미르 아쉬케나지, 루돌프 부흐빈더, 안드라스 쉬프 등 거장들과도 꾸준히 호흡하고 있다.

이번 무대에서 역사와 전통을 담은 깊은 연주로 2017년 대구 관객에게 전했던 뜨거운 감동의 무대를 다시 한 번 재현할 예정이다.

수많은 음악가들의 존경을 받는 지휘자 토마스 체트마이어!

동시대 가장 뛰어난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지휘자로 세계적인 찬사를 받고 있는 토마스 체트마이어! 1994년 자신의 이름을 따 결성한 체트마이어 콰르텟의 슈만 현악 사중주 음반을 통해 2003년 올해의 디아파종 상 및 그라모폰의 올해의 음반상을 거머쥐었으며, 지휘자로서는 2002년부터 2015년까지 노던 신포니아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하며 런던 주요 오케스트라 중 하나로 이끄는데 공헌했다.

이외에도 런던 필하모닉, 로테르담 필하모닉, 핀란드 방송 교향악단,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등을 객원 지휘했으며 2016-17시즌부터 무직콜레기움 빈터투어의 상임지휘자를 맡고 있다.

옛 연주법과 현대적 앙상블의 장점을 살린 '절충주의' 지휘법을 고수하며 고전, 낭만, 현대를 아우르는 체트마이어는 오늘날 가장 저명한 예술가이자 전 세계 음악인들로부터 존경받고 있다.

이번 대구 공연에서는 그만의 남다른 통찰력과 관록을 바탕으로 공포정치 속에서도 승리를 다짐하는 베토벤의 ‘에그먼트 서곡’, 흔히 ‘운명 교향곡’으로 불리며 청력을 잃어가는 상황 속에서도 운명을 극복하는 인간의 의지를 그린 ‘교향곡 제5번’ 등 하모니의 극치를 선보인다.

미샤 마이스키는 냉전시대에 소련과 미국에서 활동한 로스트로포비치와 피아티고르스키를 사사한 유일한 첼리스트이자 장한나의 스승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지난 30년간 빈 필하모닉, 베를린 필하모닉, 런던 심포니, 파리 오케스트라 등과 35장 이상의 앨범을 발매하였으며, 독일 레코드 상, 올해의 디아파종 도르상 등을 수상했다.

또한 지금까지 레너드 번스타인, 주빈 메타, 리카르도 무티, 다니엘 바렌보임, 마리스 얀손스 등 지휘 거장과 연주해왔으며 마르타 아르헤리치, 기돈 크레머, 재닌 얀센 같은 저명한 연주자들과도 호흡을 맞추었다.

이번 공연에서는 그가 가장 사랑하는 곡이자 슈만의 시적이고도 상상력이 넘치는 ‘첼로 협주곡 에이(a)단조’, 유대교 성가 ‘콜 니드레’를 바탕으로 작곡되어 동양적인 비애와 종교적 정열이 넘치는 부르흐의 ‘콜 니드라이’를 선보인다.

월드오케스트라시리즈조직위원회 정태일 위원장은 “이미 2017년 대구를 다녀간 무직콜레기움 빈터투어와 미샤 마이스키는 대구 관객에게 매우 반가운 연주자이다. 대구는 이렇게 세계적인 연주자들이 다시 찾아오고 싶은 음악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면서, “전 세계 오케스트라들이 대구를 주목하는 이번 축제로 아름다움 음악에 마음껏 취해보시길 바란다”며 공연을 준비하는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