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남경)는 지난 1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졌던 총동창회(회장 리현구) 기자회견에 대한 반박자료를 배포했다.

경남과기대 칠암캠퍼스
경남과기대 칠암캠퍼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올해 4월 29일 열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동창회 정기총회에서 ‘89.9%가 통합 반대’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경남과기대는 진주농고, 농전, 산업대를 거쳐 경남과기대로 학제가 여러번 개편됐다. 그런데도 50여명의 의견으로 총동창회원 89.9%가 반대한다는 목소리는 무리가 있다. 가장 큰 이유로 다수의 진주농고 출신 50여명의 의견으로 7만 동문을 대표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경남과기대는 총동창회와는 별도로 운영 중인 ‘경남과기대를 사랑하는 모임’(회장 조문규 전 총동창회장)에서 동문 500여명의 통합 찬성 서명을 확보한 상태다. 무엇이 진정한 동문의 의견인지 명확한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다.

둘째 경남과기대·경상대 통합 찬·반 시민대토론회 개최 요구는 현재 양 대학에서 25일까지 구성원 대상 통합추진 기본계획안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10월 24일 경남과기대 본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공청회에서 충분한 토론이 열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셋째 현재 양 대학의 통합 절차에는 문제가 없다. 2017년 교육부의 ‘국립대학 혁신지원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경상대와의 통합 논의가 시작됐으며, 경남과기대는 경상대학교와 지난 6월 26일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킨 뒤 3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양 대학 48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대학통합실무위원회와 16명으로 구성된 대학통합기획위원회를 수십 차례 열어 ‘대학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이라는 통합 기본 합의서를 만들었다.

10월 7일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에 상정된 ‘대학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에는 통합대학교 통합 시기, 특성화 전략, 단과대학 구성, 캠퍼스 구성, 유사·중복학과 통합 및 지원방안, 교원 및 직원 인사, 학생 보호 방안, 캠퍼스별 대학본부 배치, 교수·직원·학생 역량 강화 지원방안, 재정확보 및 투자 계획, 향후 추진 일정 등이 담겼다.

이 과정에서 경남과기대 본부는 7월 5일 총동창회에 대학 통합추진위원회 위원 추천 요청했으며, 10월 4일 총동창회에 대학 통합추진위원회 위원 추천 재요청, 10월 11일 총동창회에 대학통합 추진 기본계획(안)공청회 개최 안내 전달을 했다. 경남과기대는 총동창회로부터 25일 열릴 대학통합 관련 공청회에 3명이 참여한다고 통보를 받은 상태다.

넷째 ‘통합작업추진중지 가처분·행정소송’ 관련해서는 현재 양측에서 변호사를 선임하고 창원지법 진주법원에 소송 중이며 최종 판결을 앞두고 있다.

끝으로 대학평의원회 구성 문제 제기에 대해 경남과기대는 고등교육법(대학평의원회 설치) 제19조 2항을 준수 중이다. 2항에는 ‘대학평의원회는 11명 이상의 평의원으로 구성해야 하며, 교원, 직원, 조교 및 학생 중에서 각각의 구성단위를 대표할 수 있는 사람으로 구성하되, 동문 및 학교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를 포함할 수 있다.’라고 되어 있다.

지난해 5월 사립대 내 주요 결정사항을 심의하는 기구 '대학평의원회'를 국공립대도 의무 설치하도록 한 법이 시행되었다. 대학평의원회는 총장의 권력을 견제해 중대한 운영사안이나 학칙 등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기구다.

대학교육연구소에 따르면 국립대 17개 대학의 평의원 구성 비율(2019년 4월 기준)을 살펴보면 총인원 수는 평균 14.5명이며 교수는 절반 수준인 6.8명분을 차지한다. 직원은 3.5명, 학생 2.8명, 조교 1.1명, 기타 0.4명 순으로 나타났다. 총동창회의 반영비율 1/3 이상 주장은 현실성이 부족하다.

경남과기대는 지방 국립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10월 24일 대학통합계획서 공청회를 시작으로 교직원과 외부 전문가 의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론 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