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9월11일 제4차 동방경제포럼이 열린 러시아 극동연방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9월11일 제4차 동방경제포럼이 열린 러시아 극동연방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나루히토(徳仁) 일왕 즉위의식에 참석하기 위해 오는 22~24일 일본을 방문하는 이낙연 총리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다. 이 총리는 18일 아사히 신문 및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오는 24일 열릴 예정인 아베 총리와의 회담 때 문대통령의 친서를 전달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아사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베총리와의)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느냐'는 질문에 "매주 월요일 대통령과 정례회의를 하는데, 지난 14일 대통령께서 '(아베 총리에게) 친서는 어떻겠느냐'고 물어 '써주십시오'라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일 간) 당면한 문제를 이번에 다 해결하기 어렵더라도, 임기 내에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다""한일관계를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고 한국 국민에게 설명할 수 있는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지만 "외교당국간 협의는 계속되고 있다""속도를 높일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 문제(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가 한일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가는 데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사히는 이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을 소개하며 문 대통령의 친서에는 이런 취지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리는 또 자신도 문 대통령에게 '강제징용 문제로 꼬인 하인관계를 타개하고 싶다는 강한 의사가 있다'고 말했으며, 이번 아베 총리와의 회담이 연내 한일 정상회담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는 생각도 나타냈다.

다만 "한일관계가 나의 방일만으로 개선될 정도로 간단한 문제는 아닐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작은 토대를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본 방문 기간 중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지도자의 생각에 충실히 귀를 기울여, 문 대통령과 나의 생각을 성의 있게 이야기하려고 한다""대화를 통해, 양국이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한) 7월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및 일부 민간교류 등이 중단되고 있는데 대한 질문에는 "상대방이 자신을 싫어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기분 좋게 교류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양국 정부가 관계를 개선해 분위기를 바꾸면, 교류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없어지지 않을까 한다"고 답했다.

이에 더해 일본의 수출규제가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한국 몇몇 대기업의 영업이익은 (일본의)수출규제 문제로) 악화되지 않았다"면서도 "관련된 기업들은 지금도 긴장하면서 영향에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아사히는 이 총리에 대해 "언론인 시절 도쿄특파원 주재 경험도 있으며, 문 정권에서는 손꼽히는 '지일파'"라고 소개하며 이번 발언은 청와대와 조율한 것으로 보이며, 한국 정부의 '대일 메시지' 성격을 갖는 것으로 해석했다.

한편 교도통신도 이 총리가 단독 인터뷰에서 아베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방침을 밝혔다고 전했다. 통신은 "문 대통령은 징용문제 등 한일관계 현안 해결을 위한 굳은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이 총리의 발언을 소개하며, 문 대통령이 친서에서 이 같은 뜻을 전달할 것이라고 내다 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