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사 전경
고양시청사 전경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 보건소는 미국 내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관련 폐 질환 530건, 사망 8건이 발생함에 따라 시민의 건강증진과 안전을 위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전자담배의 위험성으로 중증 폐 질환 및 사망사례의 대다수가 대마 유래 성분(THC)과 니코틴을 혼합한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일부는 니코틴만 포함한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THC(tetrahydrocannabinol): 대마초 성분 중 환각을 일으키는 주성분)

액상형 전자담배는 중증 폐 질환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의심 되므로, 모든 시민 특히 아동·청소년,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지속할 경우 건강상태를 잘 살펴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등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병·의원을 방문해야 한다.

또한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경우 임의로 전자담배 액상 및 기기를 변형, 개조, 분해, 혼합하는 등의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

일산서구보건소 관계자는 “시민 건강의 안전을 위해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과 전자담배 사용 자제에 대한 안내문을 시민안전지킴이, 금연보안관, 금연단속원, 금연지도원을 통해 유동인구가 많은 광장 및 관공서를 중심으로 꾸준한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