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손 놓은 문재인, 이재용-정의선 손잡았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재계 인사 들과 만나는 자리가 늘면서 그 배경을 두고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기대감을 드러내는 기업인들이 있는가 하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로 악화한 민심을 경제 챙기기로 돌파하려 한다는 정치적인 해석을 하기도 한다.

이에 `조국 손을 놓은 문 대통령이 이재용-정의선 손을 잡았다`는 직언을 하기도 한다. 일각에서는 재계 1, 2위인 이재용-정의선 부회장을 만난 만큼 재계 3, 4위 이자 배터리 전쟁을 벌이고 있는 최태원-구광모 회장과의 만남 성사 여부 및 관계 개선 역할설도 주목받고 있다.

 조국 사태 악화 민심 경제 챙기기로 돌파 포석
 다음은 누구 만날까? 최태원-구광모 회장 주목

문 대통령의 경제 행보가 최근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현대차 연구소를 방문했다.

이날 경기도 화성의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이미 세계 최고의 전기차·수소차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현대차는 1997년부터 친환경차 연구개발에 돌입해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다"며 "현대차의 친환경차 누적 판매량 100만 대 돌파는 이곳 연구원들의 공이 크다. 대통령으로서 박수를 보낸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기차, 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 33%,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리고,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면서 "자동차 제조사에 대한 친환경차 보급목표제를 시행하고, 소형차량, 버스, 택시, 트럭 등 물류수단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내수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요 확대에 맞춰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000기를 설치해 주유소보다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여 어디에서나 20분 안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미래차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친환경차이며 특히 수소차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라면서 "미래차 신차 판매율 33%가 달성되면, 온실가스 36%, 미세먼지 11%를 감축하는 효과도 얻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정 수석부회장을 만난 것은 이날로 취임 후 11번째로 올해 들어서만 7번째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에는 프랑스 파리 방문 당시 수소전기 택시를 시승했고, 올해 1월에는 울산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하며 "요즘 현대차, 특히 수소차 부분은 내가 아주 홍보 모델"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재계와 잇단 스킨십
 
앞서도 재계 1위인 삼성과의 스킨십을 늘려나갔다. 지난 10일 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9번째 만남이 이뤄졌다.

충남 아산에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이 부회장을 만난 문 대통령은 첨단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사말에서 오는 2025년까지 총 13조1000억원을 투자해 ‘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QD)’ 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 및 연구개발을 약속한 삼성디스플레이와 이 부회장의 결정을 치켜세우며 “오늘 신규투자 협약식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과감한 도전을 응원하며, 디스플레이 산업혁신으로 기업들의 노력에 힘을 실어주겠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도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을 만들자는 오늘 말씀은 저에게는 정말 큰 힘이 됐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효성그룹이 지난 8월 개최한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조현준 회장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에는 경제단체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4단체장과 오찬간담회를 한 뒤 지난 8일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 300인 이상 기업의 경우 비교적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도 50인 이상 기업으로 확대 시행하는 것에 대한 경제계 우려가 크다”면서 보완책 마련을 지시했다.

 
"현장 목소리 경청 의지"
 
재계에서는 이처럼 문 대통령과 정부의 과감한 경제행보와 두 가지 해석을 내놓는다. 우선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 등으로 정국이 어수선한 상황에 흔들림 없이 경제를 챙기는 모습을 보이기 위함이라는 분석이다. 또 한 가지는 그만큼 경제 상황이 위중하다는 것을 방증한다는 설명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정부와 대기업 총수들 간의 만남이 잦아지며 냉랭했던 정부와 대기업 간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며 "경제살리기에 정부와 대기업들이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최근 재계인들과의 만남이 계속되면서 배터리사업을 두고 법정 다툼을 하는 SK와 LG에도 이목이 쏠린다. 업계에서도 두 회사의 대립은 총수들이 직접 나서야 해결될 수 있다는 분위기가 팽배한 데다 현 정부가 관심이 있는 사업 중 하나가 `배터리사업`인 만큼 악화 일로인 두 회사의 갈등이 출구를 찾을 수 있을지를 주목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