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의원 전체 합의로 통과... 모처럼 여야가 한 목소리

고양시의회,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 본회의 긴급 발의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의회는 10월 18일 23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김운남 의원의 대표발의로 ‘고양시 조정대상 지역해제 촉구 결의안’을 본회의에 긴급발의하고 이 안건은 고양시의회 시의원 전원 찬성으로 통과됐다.

고양시가 2016년 11월 3일부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 및 확대 되어 각종 부동산의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삼송⦁지축⦁원흥⦁향동 지구 등 신규 택지개발지구에 반해 기존 구도심 및 일산신도시의 주택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지역별로 주택가격의 격차가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3기 신도시와 함께 지역간 갈등의 양상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현재 고양시는 최근 3개월간 경기도 소비자 물가상승률 대비 고양시 주택가격 상승률이 1.3배를 초과하지 않고 있다. 월평균 청약경쟁률과 분양권 전매 거래량도 법적 기준 이하이고 향후 택지개발지구로 인한 주택 보급률도 전국평균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고양시는 조정대상 지역에서 해제할 수 있는 법적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이날 이재준 고양시장이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공식 건의했다. 이에 고양시 의회가 힘을 보태고자 긴급으로 촉구 결의안을 발의 한 것이다.

이번에 통과된 ‘고양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은 지난 5월부터 주민들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