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지킴이 운동성과 공유와 소통의 시간 가져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2019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가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이 주최하고 (사)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회장 조상열)가 주관해 경남과학기술대학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렸다.

'2019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가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렸다.  © 진주시 제공
'2019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가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렸다. © 진주시 제공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문화재를 가꾸고 지키자는 취지에서 지난 2005년 4월부터 시작됐다.

현재 전국 약 8만 50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기업‧청년‧청소년 등)로 위촉돼 문화재 현장 정화활동 및 문화재 모니터링 상시점검과 문화재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전국대회는 전국 각지에서 문화재지킴이 500여 명이 모여 1년 간 펼쳐온 문화재지킴이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문화재지킴이 현장체험, 답사활동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역사를 보면 임진왜란 때 조선 왕조실록을 지킨 정읍의 선비 ‘안의’, ‘손흥록’과 한국전쟁 때 해인사 폭격명령을 거부하고 팔만대장경을 지킨 ‘김영환 공군대령’ 등 우리의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신 분들이 많다”며 “여러분들이 그 분들의 정신을 이어 받아 그동안 우리의 문화재를 지키기고 문화재 의병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오셨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의 우수 지킴이 이광정 씨 외 5명에 대해 표창하면서 그 동안의 노고를 격려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