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지역 대학생들은 광화문과 서초동 등지에서 벌어지는 사회 현안을 둘러싼 집회 시위에 거부감이 크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는 대학생 7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을 이용한 웹 조사 방식으로 서울시 갈등에 관한 청년층 인식을 조사했다고 20일 밝혔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7%p다.

조사결과 '집회와 시위는 사회 현안에 대한 입장 표명, 주장과 이익 관철 수단의 하나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87.3%였다. 반면 '제도와 절차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사회 혼란을 초래해 바람직하지 않다'라는 응답은 12.7%에 그쳤다.

'사회 갈등을 유발한다 해도 개인과 집단의 다양성은 존중돼야 한다'(79.0%)와 '갈등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며, 갈등을 통해 사회가 발전하게 된다'(75.0%) 등 갈등을 수용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사회 통합을 위해 개인의 자유는 억압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과반(52.1%)이 동의하지 않았다.

다만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갈등 수준에 대해서는 10명 중 9명 이상(95.6%)이 '심각하다'고 답했다. 특히 '정치 갈등', '남녀 갈등', '이념 갈등'이 심각하다는 응답이 8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회 갈등의 심각성을 느끼는 경로는 '뉴스, 신문, 라디오 등 언론 보도'를 꼽은 응답이 31.4%로 가장 많았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댓글'(24.9%),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18.9%) 등이 뒤를 이었다.

공공 갈등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갈등 해결, 사회적 합의 도출을 위한 제도, 절차 미비'를 꼽은 응답이 31.6%로 가장 많았다. '정부에 대한 불신과 소통 부족'(17.7%), '지역 이기주의'(17.0%) 등 순이었다.

서울시가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 갈등 문제로는 '저소득층 주거복지를 위한 공공 임대주택, 신혼 희망타운 건립 갈등'을 꼽은 응답이 22.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청년주거복지를 위한 청년임대주택 건립 갈등'(18.0%), '주차문제, 층간소음, 흡연 등 이웃간 발생하는 분쟁'(14.6%) 등 순이었다.

개인의 계층을 구분하는 가장 큰 기준으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56.4%)이 '재산'을 꼽았다. 사회적 지위(직업)는 25.4%, '월 소득 수준'이 8.9%였다.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서울시는 25일 롯데호텔 서울 사파이어 볼룸에서 '2019 서울갈등포럼'을 개최한다. 행사 주제는 '갈등 관리, 새로운 대안'이다.

홍수정 서울시 갈등조정담당관은 "최근 우리 사회 전 분야에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갈등은 잘 관리하면 우리 사회가 보다 성숙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간다"며 "이제는 우리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논의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 시민들과 함께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 더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