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일 "필터링이 안됐다. 오바 한거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뉴시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지난 17일 출연한 '주간 박종진'에서 갈릴레오 성희롱 사건과 관련 문제의 발언을 한 기자와 유시민 이사장을 비판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알릴레오 논란의 경우) KBS 여기자 성희롱 사건인데 본질은 같이 출연한 기자가 모 언론사 법조팀장인데 그 사람이 검찰에 있는 검사들이 특정 여기자에게 호감을 가져서 정보를 유출한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다. 그게 사실 양쪽으로 모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기자가 취재력이 좋다. 그 기자는 과거 종편사에 있었는데 그 종편사에서도 단독을 굉장히 많이 했다. 국정농단 사건 때도 단독을 많이 했다. 에이스라고 불렸던 사람이다. 취재력으로 인정을 받던 기자다라고 부연했다.

그런데 거기에다 대고 이번 취재과정에서 호감을 사서 그렇다(라고 말했다). 기자 노력에 대한 모독이다. 검찰 입장에서도 황당할 거다라고 말해다.

박종진 앵커는 이제는 여성·남성이라는 단어를 쓸 때 굉장히 조심해야 한다. 예쁘다 이런 말할 때 조심해야 한다. 외모평가를 해서는 안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 최고위원과 유재일 정치평론가는 한목소리로 필터링이 안 됐다라며 아쉬워했다.

박 앵커는 출연진들에게 알릴레오 사건 보면서 어떠냐? 여기자협회까지 나서고 있다라며 각자의 의견을 물었다.

이 최고위원은 알릴레오라는 유튜브 방송의 정체에 대해서 이번에 유시민 이사장이 굉장히 무리수를 많이 뒀다. 처음에 동양대 총장한테 전화 걸었을 때는 내가 언론인이다이렇게 말했다. 그런데 언론인이라면 언론인의 잣대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 그 기준에도 부합하지 못했다. 공정보도도 아니었고 기자윤리라는 측면에서도 문제가 됐다라고 말하며 기자인 척하려다 이번 판에 고생했다. 망신당했다라고 비판했다.

유 평론가는 오바한 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조팀장하고 유시민 이사장하고 두 사람 다 바로 사과문을 올렸다. 발언은 유시민 이사장이 한 게 아니다. 아주경제 법조팀장이 오버를 한 거다. 그런데 왜 오버를 했을까?”라고 질문을 던졌다.

이어 유 평론가는 법조팀장이 아주경제에 스카웃된 동기가 뭐였을까. 아주경제가 법조 풀에 안 들어가 있다. 이 팀장 경력을 통해서 아주경제가 거기에 들어가는 게 목적이 아니었을까. 이 팀장은 거기 들어가는 동아줄로 (유시민 이사장을 선택했고) 유시민 이사장하고의 관계도 영업이었을 거라고 나는 추정한다라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유 평론가는 유시민 이사장이 원하는 메시지가 있었다. 그 원하는 메시지를 주기 위해서 오버하다가 사고가 났다. 난 그렇게 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