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바른미래당 내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유승민 의원을 겨냥해 “원칙 없는 전형적인 기회주의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그간 계파정치와 분열정치를 앞세웠고 진보와 호남을 배제하는 수구 보수 정치인이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인내의 시간이 끝났다. 유 의원이 자유한국당과 통합할 수 있다는 인터뷰 보도가 있었다”며 “황교안 대표와 거래해서 한국당으로 돌아갈 궁리만 하는 분들은 더 이상 바른미래당을 망치지 말고 하루빨리 갈 길을 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유 의원이 탈당을 4월부터 생각했다고 하고 12월에 실행하겠다고 한다. 이런 거짓과 위선이 어딨나”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하다가 배신했고 양보의 정치는 전혀 없으며 오직 나 혼자만이 주인이 된다는 생각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유 의원은) 20대 40대가 새로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지만 흔히 얘기하는 ‘똘마니’ 생각밖에 못하고 있다”며 “친구 아들을 시켜 당 대표를 몰아내고자 하고 젊은 사람들 앞세워 당권싸움에만 집착하고 있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혁신위원회가 꾸려진 뒤에 뭘 했나. 혁신안이 8개가 나왔는데 오직 당 대표 퇴진안만 다뤘다. 기승전 손학규 퇴진이다. 유 의원이 단식까지 한다면서 주도했다”며 “오늘도 (유 의원이) 황 대표 만나자고 했다. 유 의원은 통합을 애걸하고 있다. 받아달라고 애걸하고 받아주지 않으면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협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12월에 나가겠다고 하는데 빨리 나가라. 자기가 만든 당을 완전히 풍비박산 만들어놓고 완전히 깨진 뒤에 나갈 생각하지 말라”며 “4월부터 탈당을 생각하고 그간 자기의 똘마니들 시켜 당 대표를 몰아내기만 했다. 어림없다. 우리는 제3세계를 굳건히 지키고 넓혀 한국정치의 구조를 바꿔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이제 당을 새롭게 정비하고 최고위원회도 다시 정비하겠다”며 “이 자리를 빌어 문병호 최고위원도 지명직으로서 이제 어느 쪽에 설 건지 분명한 입장을 갖고 결단을 내려달라. 적극적으로 인재영입에도 나서겠다. 있는 사람들을 갖고 하겠다는 게 아니라 새로운 정치를 받아들여 한국정치를 바꾸는 힘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