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책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 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점검 및 대책위원회 4차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대책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 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점검 및 대책위원회 4차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세균 의원은 23일 “이낙연 국무총리의 방일(訪日)을 계기로 아베 정부도 양국관계 정상화를 위해 전향적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일본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에서 “일본 아베 정부에 거듭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로 업계와 정부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까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게된 것은 큰 소득”이라면서 “일본 의존형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위험성과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면서 대·중소기업을 포함한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의 공동 연구개발(R&D)와 거래관계가 확대되는 등 산업·생태계 자체가 발전하고 있는 것도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다만 “현재의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된다”며 “여러 성과에도 불구하고 부품·소재 불안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도 현장의 애로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관련 기업의 생산 확충 노력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일본과 무역관계를 정상화해가는 조치는 꾸준히 이어나가야 할 것”이라며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한일 양국 경제는 이미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비정상적 무역 갈등 상황을 조속히 정상으로 전환시켜 양국 간 공정하고 정의로운 무역이 시급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당정청 회의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그리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이 확보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면서 “특히 소재·부품·장비법 개정 등 정책의 지속성·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추진체계 구축과 내년도 예산 확보에 당정이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 달라”고 표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