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의원 [뉴시스]
박지원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2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와 관련해 “전망은 어둡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저의 희망과 법적 내용으로 보면 구속영장을 발부 안 하는 게 좋지만 전망은 어둡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증거인멸의 우려도 없고 이미 6번 수사를 했기 때문에 검찰에서 가지고 있을 증거는 다 가지고 있을 거다. 거기에 건강 문제가 겹치기 때문에 사법부에서 사람 냄새나는, 건강을 생각해주는 그런 결정을 하지 않을까 기대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전망은 어둡다. 제가 15년간 검찰수사 및 재판을 받아보면 검찰에서는 여러 가지를 기소를 한다. 정 교수의 경우는 11가지 내용을 기소했는데 간단하게 얘기하면 3가지다. 그런데 11가지가 열거됐기 때문에 사법부에서는 대개 몇 가지는 무죄, 몇 가지는 유죄 이렇게 판단을 해버리더라”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사법부가) 무엇을 어떻게 잡을지 모르지만 검찰도 증거가 확실하고, 모든 진술이 확보돼있다고 했고 사실 모든 재판은 불구속 재판이 원칙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희망도 기대도 가져보지만 재판장 마음을 누가 알겠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