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9월11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계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양자회담을 가졌다.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9월11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계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양자회담을 가졌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방일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11시 도쿄의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만나 10분가량 이야기를 나누고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다.

이 총리는 전날 이번 면담에 관해 “일정한 정도의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관측한 바 있다. 이에 강제징용 판결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한일관계가 타개책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 총리는 아베 총리와 만나 과거사 문제 등 갈등 요인과 별도로 양국 사이의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정부 차원의 의지를 분명히 전달할 방침이다.

또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 축하 및 레이와(令和) 시대의 행복을 기원하고, 태풍 ‘하기비스’로 피해를 입은 일본 국민들을 위로할 계획이다.

이 총리는 이번 면담에서 아베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다. 친서에는 대화를 통한 한일갈등 해결 필요성 등의 내용이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면담은 한일 갈등의 근본 원인이 된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이후 개최되는 한일 최고위급 간 대화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해 9월 유엔 총회 참석을 바탕으로 마련된 다섯 번째 한일 정상회담을 이후 대화 테이블에서 마주하지 못했다.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 6월 오사카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에도 추진됐으나 무산됐고, 7~8월에는 한일 양국이 수출규제를 시행해 정상회담 여건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이번 면담을 통해 이 총리와 아베 총리가 한일대화 촉진 필요성에 일정 공감대를 형성한다면 이번 회담은 한일 정상회담으로 발전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다음달에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가 예정돼 있어 한일 정상 간 만남 추진에도 용이하다. 

다만 한일 정상이 어렵사리 자리를 마련할 지라도 강제징용 문제 해결에 관한 진전된 논의가 없다면 한일갈등 장기화는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