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사진=뉴시스]
청와대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청와대는 24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구속에 대해 특별한 입장 발표 없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밝힌 ‘공정 개혁’에 박차를 가하며 민심 수습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매체와의 통화에서 정 교수의 구속에 대해 “입장을 낼 것은 없다”고 말했다. 조 장관이 이미 사퇴했고, 문 대통령이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생각을 전한 만큼 추가적인 언급은 불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당혹감에 동요가 있었을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법원의 영장 발부는 검찰의 수사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띤다. 이에 조 장관을 임명한 문 대통령에 대한 책임론으로 번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대한 말을 최대한 삼가며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강조했던 ‘공정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 방침이다. 최근 ‘조국 사태’가 도마에 오르면서 우리 사회의 불공정성에 대한 쓴소리가 쏟아진 만큼 개혁 행보를 통해 민심을 수습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 현 정부 들어 최초로 교육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해 교육 분야 불공정 해소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이 밖에도 오는 31일 문 대통령의 주재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개최해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전관예우 근절 등의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문 대통령이 불법·비리뿐만 아니라 제도 내에 내제된 합법적 불공정·특권까지 모두 해소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경제·사회·문화 모든 분야에 걸쳐 공정성을 다시 세우는 작업에 들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