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서 환영사·기조발제
"문명적 수준에서 크고 담대한 변화…전환이 필요하다"
"도시 지도자가 앞장서야…국경 넘어 도시연대도 중요"

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 "현재의 기후위기를 넘어서기 위해서 도시부터 바꿔나가야 한다"며 "문명적 수준에서 크고 담대한 변화,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환영사에서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응답할 차례다. 시민의 삶의 현장을 지키는 도시 지도자들이 앞장서야 한다"며 "이제는 국경을 넘어서 도시정부간 연대의 힘으로 더 세게 더 강하게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의 기후위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바로 지금부터 바꿔야 한다"며 "그 중심에 기후변화 대응의 실질적 수단을 가진 지방정부, 도시정부가 있다고 생각한다. 작은 실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후 '기후위기시대 서울의 행동'이라는 기조발제에서 "지금의 기후위기와 기상재해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도시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도시는 세계에서 2%밖에 되지 않지만 인구 절반 이상이 살고 있다. 전 세계 에너지 78%가 도시에서 소비되고 있다"며 "자그마치 78%의 막대한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있다. 도시가 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서울을 시민참여, 에너지 전환, 생태회복, 거버넌스, 해외협력 등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에너지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민 참여가 핵심 열쇠다.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제도와 에너지수호천사단을 운영하고 있다"며 "에너지자립마을과 나눔카 서비스 확대도 시민참여 정책"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온실가스를 근본적으로 감축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의 획기적 전환이 필요하다.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 태양광 100만 가구, 친환경차 도입 등이 대표적"이라며 "빌딩숲이었던 서울을 '숲과 정원의 도시'로 만들고 공공부문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도 금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의 중심축에는 에너지정책위원회가 있고 온실가스감축 시민옴부즈만이 서울 곳곳을 돌며 온실가스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동아시아 맑은 공기 도시협의체를 운영하면서 국제연대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 시즌제를 도입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고 주차장 2부제 등 강화된 대책을 시행한다"며 "공공부문 건물은 그린뉴딜형 제로에너지 빌딩으로 만들어 에너지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보다 실천적이고 강한 실행력을 담은 '서울의 약속 2'를 추진하고 파리협정에 기반해 장기적인 기후비전과 탄소배출량 제로를 위한 추진전략도 수립할 것"이라며 "이 모든 과정에 기후행동 주체인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