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티의 용도는 너무나 다양하다. 예전에는 기업, 각종 행사, 학교, 동호회 등이 주 소비영역이었다면 커스텀(custom)이라는 개념이 확산되면서부터 일반 자영업자는 물론 친구들과의 우정티, 가족티에 이르기까지 보다 넓은 영역에서 이용되고 있다.

다만 단체티의 경우는 일반 의류들처럼 자주 구매하는 품목이 아니다보니 구매하는 과정이 익숙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에 구매 후 소비자보호원을 통해 업체와의 잘잘못을 따지게 되거나 단체티에 대해 안좋은 인식을 갖게 되기도 한다. 

10년 동안 단체의류를 제작하며 판매하고 있는 모모티에서는 단체티 구매 전 이것만은 꼭 확인하는게 좋다며 아래와 같이 조언했다.

“단체티를 입는 목적에 따른 분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옷의 품질은 가격에 비례할 수 밖에 없어요. 한 번 입는 용도의 단체티라면 가격을 우선순위로 두는게 맞지만 오래 입어야 하는 단체티라면 그에 맞는 선택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단체의류 상담원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고객분의 요구사항에 따른 좋은 제품을 정직하게 추천 해야하고, 인쇄에 있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같이 고민 해드려야 합니다. “

모모티에서 밝힌 단체티 구매 전 필수 체크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목적에 맞는 단체티의 기대 품질, 예산을 확정하고 그에 따른 상담을 받아야 한다.

두 번째, 행사일정에 따른 납기일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실제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되는 내용중에는 납기 불이행에 따른 문제사례가 많다. 

세 번째, 단체티는 주문 후 제작되는 품목이다보니, 사전에 인쇄 방법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여야 한다. 인쇄에 관한 부분은 샘플을 확인하거나 상담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네 번째, 업체마다 내세우는 차별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의류에 대한 인증서가 있는지, 추후 A/S가 가능한지, 재구매시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등 각각의 업체가 내세우는 장점들을 잘 비교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모모티는 단체티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친절하고 정직한 상담을 제공하는게 결국은 재구매로 이어지기에 좋은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정직한 단체티를 모토로 하는 모모티의 단체의류는 모모티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