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 금강산관광지구 현지시찰, 뉴시스
김정은 위원장, 금강산관광지구 현지시찰, 뉴시스

북한이 25일 금강산관광지구 남측 자산 철거 관련 협의를 개시하자고 제의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철거 지시 보도 이틀 만이다.

통일부는 이날 "오늘 오전 북측은 남측 통일부 앞으로 금강산관광 시설 철거 문제를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정부는 김 위원장이 '합의하라'고 지시한 부분에서 남북 간 대화 재개의 계기가 마련될 거라는 일말의 기대를 내비치기도 했으나 북한은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자고 선을 그었다.

이는 한미 연합훈련과 F-35A 도입 등에 따른 북측의 대남 배제 방침이 강경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가 진행될 경우 사실상 '철거 대상 통보' 수준의 논의만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통일부는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방침 하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찾아가 금강산관광지구 관련한 긴급 현안보고를 했다. 김 장관은 현안보고 종료 후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가 가장 중요하다""조건과 환경을 반영해 창의적인 해법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날 현안보고에서 김 장관으로부터 들은 것을 토대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금강산관광지구에 간 것은 미국에 대한 메시지가 있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북미 협상에서 북한은 좀 더 벼랑끝 전술로 이동하고 있을 거다""아직은 실무협상에 나오겠다는 메시지가 아니다. 최선희를 금강산에 데려간 것도 결국은 미국에 대한 메시지 발신 차원이다. 대남·대미 양자 압박의 성격"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3일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 시찰에서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고성항, 해금강호텔, 문화회관, 금강펜션타운, 고성항횟집 등의 남측 시설을 둘러보며 "피해지역 가설막이나 격리병동처럼 들여앉혀놓았다, 남루하기 그지없다"라고 지적했다. 이 시설들이 주요 철거 대상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회관은 관광공사가 소유하고 있으며, 그외 금강산펜션타운과 해금강호텔 등의 민간 자산은 대부분 현대아산이 소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