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고위공직자 자녀에 대한 입시 특혜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7일 “정의당의 사회 대개혁은 특권 교육 청산에서부터 시작할 것”이라며 “입시·취업과 관련해 부당한 특권과 특혜를 누린 인사를 21대 총선 공천에서 배제하겠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보·보수 따로 없는 기득권 세력의 특권 카르텔을 해체하라는 국민의 준엄한 경고와 명령을 실현시키는 데 앞장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의당은 특권 교육 청산을 위해 지난달 24일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당일 국회의원 전수조사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도 관련 법안을 연이어 발의했다.

심 대표는 “현재 여야 의원들이 앞다퉈 전수조사 관련 법안을 발의했지만 전수조사가 제대로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분은 없다”면서 “국회의원 전수조사 실패의 역사는 국민적 비난이 일면 전수조사 카드를 쓰고 여야 합의 실패라는 패턴으로 반복돼 왔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에서 국회의원 및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특별법 통과는 정치권이 말보다 행동으로 공정과 정의를 언급할 자격을 증명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이라며 “이런저런 핑계로 미꾸라지처럼 빠져나갈 수 없을 것이다”라고 결의를 다졌다. 이어 “그런 정당은 국민 미꾸라지로 평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심 대표는 이날 당 차원에서 자체 실시한 정의당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그는 “정의당이 낸 법안에 기초해 당내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를 지난 주에 실시했다”면서 “그 결과 정의당 국회의원 전원은 ‘부모 특혜 찬스’를 쓴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의당 의원은 총 6명으로 이 가운데 한 명은 자녀가 없다. 정의당에 따르면 의원 5명의 자녀 가운데 법안에서 제시된 2009년에서 2019년 사이 대학을 진학한 자녀는 7명이며 그 중 6명은 정시, 나머지 1명은 내신으로 입학했다.

다만 심 대표는 “물론 이 조사는 저희 당 자체의 조사”라며 “추후에 전수조사 특별법이 통과되면 법에 따라 정식으로 검증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여야 정당을 겨냥해 “특권 카르텔을 해체하라는 국민의 명령은 법 이전에 여야 합의로 바로 시행돼야 할 일”이라며 여야 모든 정당이 당내 자체 조사를 통해  국회의원 자녀의 입시 현황을 공개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전수조사 특별법이 통과되면 그 때 또 정식으로 검증 절차를 밟으면 된다”면서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일 때 정치권이 공정과 정의 사회를 이끌어갈 정치적 자격이 증명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