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를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 총리의 향후 행보를 두고 일각에서는 당에 복귀하는 ‘총선역할론’을, 또 다른 한 편에서는 총리직을 지속할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해 귀추가 주목된다. [뉴시스]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민주화 이후 최장수 국무총리에 오른 소감으로 "분에 넘치는 영광"이라고 말했다. 차기 대선주자로서 총선 역할론이 대두되는 가운데 "거취는 저 혼자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청과) 조화롭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최장수 총리가 된 소감에 대해 "어제와 다르지 않은 오늘인데 특별히 소감이랄 건 없다"면서도 "그런 기록이 붙었다는 건 저에게 분에 넘치는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2017531일 취임해 이날로 '재임 881'을 맞았다. 역대 국무총리 중 재임기간이 가장 길었던 김황식 전 총리(880)의 기록을 넘어섰다. 그는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을 마무리하는 소회로는 "나름대로 놀지 않고 해왔다고 생각하지만 결과를 놓고 보면 잘 된 것도 있지만 아쉬운 것도 없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지표상 나아지고 있는 것들이 있지만 그래도 삶이 어려운 분들은 여전히 어렵다. 그런 국민들의 고통에 대해선 늘 저의 고통처럼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 내각 운영 방향과 관련해선 "더 낮게, 더 가깝게 다가가야 한다""더 어려운 분들께 더 가까이 가야 한다는 뜻이고, 거기에 더 착목을 해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놓쳐서는 안 되는 게 더 멀리보고 준비하는 것"이라면서 "더 낮게, 더 가깝게, 더 멀리 3가지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또 지난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담을 포함한 일본 방문 결과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그는 "귀국 다음날 직접 보고 드렸다""청와대 기자단과의 간담회 직전에 청와대에 있었다. 꽤 긴 시간동안 상세한 보고를 드렸고 대통령과 관계된 소수의 참모들도 함께 제 보고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평소 문 대통령과 비공개로 자주 만나 소통하는지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주례회동이 있다"고 밝혔다. 공식적인 정례 회동 외에도 만남을 갖는지에 대해선 "자주는 아니고 필요할 때는 단둘이 뵙는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어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는 지난 24일 일본 방문에 수행한 기자단이 당 복귀 여부와 시점을 묻자 "나도 모르겠다"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