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작품과 시민참여 프로그램 합작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가 주최하고 (재)서울디자인재단이 주관하는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Seoul Biennale of Architecture and Urbanism 2019)'가 지난 27일 누적관람객 5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2017년 1회 개최시의 약 45만명의 관람객을 이미 넘어서는 수치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7일 개막한 '2019 서울비엔날레'는 11월10일 65일간의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서울비엔날레는 도시·건축분야를 대표하는 국제행사를 모토로 하고 있다. 세계 80개 도시의 건축전문가들이 선보이는 다채로운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재 각 도시에서 중요한 문제로 다뤄지고 있는 이슈, 도시의 가능성, 미래의 도시 모습을 ▲주제전 ▲도시전 ▲글로벌스튜디오 ▲현장프로젝트 등 4가지 주요 전시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한 장소에서 이뤄지는 일반적인 전시와는 다르게 서울 도심 곳곳에서 이뤄졌다. 서울비엔날레는 서울의 역사 도심 동쪽 관문의 동대문디자인플라자부터 서쪽 관문에 있는 돈의문박물관, 세운상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등 서울 전체를 무대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베니스비엔날레 등 예술을 다루는 비엔날레는 많이 있지만 도시문제를 다루는 비엔날레는 세계적으로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며 "이 가운데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가 선도적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