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LED 전문기업 ㈜씨엘라이트가 오차 없이 선명한 WHITE 색상을 발광할 수 있는 새로운 FND(7-segment)모델을 개발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Flexible Numeric Display(가변 숫자표시기)의 약자인 FND는 7개의 LED(발광 다이오드)를 사용해 숫자 또는 영문자를 표시할 수 있는 표시 장치로 7세그먼트(Seven-Segment)라 부르기도 한다. FND기술은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의 가전제품에 흔히 사용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기존 업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전적인 WHITE FND기술은 BLUE CHIPLED에 형광막을 덧씌워 WHITE 색상을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LED가 발광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세그먼트 부분이 노란 빛을 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식이 성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화이트 톤의 전자제품의 경우 형광막이 미세하게 노출되거나 빛이 얼룩질 수 있다는 점에서 미관상 좋지 않았다.

이에 ㈜씨엘라이트는 기존 FND기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사의 독자적인 BIT LED공법을 도입하여 신기술 개발에 노력한 끝에 오차 없이 WHITE 색상을 발광하면서 원가까지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FND 모델 개발에 성공했다. ㈜씨엘라이트에서 개발한 새로운 WHITE FND 기술은 BLUE CHIP에 형광막을 덧씌워 WHITE색상을 만드는 것이 아닌 WHITELED CHIP을 사용하는 기술로 형광막을 사용하지 않아 화이트톤의 전자제품의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선명하고 균일한 WHITE LED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씨엘라이트의 독보적인 FND 생산기술은 필요한 모양과 기능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생산이 가능하여 기성품 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매우 넓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씨엘라이트의 황정훈 대표는 “FND뿐만 아니라 현재 LED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된 LED기술의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라고 말하며, “오차 없는 최상의 LED 품질로 기업과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LED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 되겠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