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지난 29일 부산 중구의 한 병원에서 모친 강한옥 여사의 임종을 지켜본 이후 빈소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지난 29일 부산 중구의 한 병원에서 모친 강한옥 여사의 임종을 지켜본 이후 빈소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별세한 모친 강한옥 여사가 남긴 마지막 말이 “그래도 행복했다”는 것이었다고 3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평생 돌아갈 수 없는 고향을 그리워하셨고, 이 땅의 모든 어머니들처럼 고생도 하셨다”며 이렇게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새마을 지도자 대회 일정 수행 직후 모친이 계신 부산을 찾았다. 41년 전 아버지 임종을 지키지 못했던 것이 평생의 한으로 남았다던 문 대통령은 어머니의 임종을 지킬 수 있게 됐다.

문 대통령은 “다행히 편안한 얼굴로 마지막 떠나시는 모습을 저와 가족들이 지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41년 전 아버지가 먼저 세상을 떠나신 후 오랜 세월 신앙 속에서 자식들만 바라보며 사셨는데, 제가 때때로 영광을 드렸을 진 몰라도 불효가 훨씬 많았다”며 지난날을 회고했다.

또 “특히 제가 정치의 길로 들어선 후로는 평온하지 않은 정치의 한복판에 제가 서 있는 것을 보면서 마지막까지 가슴 졸이셨을 것”이라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이별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주 찾아뵙지도 못했다”면서 “이제 당신이 믿으신 대로 하늘나라에서 아버지를 다시 만나 영원한 안식과 행복을 누리시길 기도할 뿐”이라고 애도했다.

아울러 “어머님의 신앙에 따라 천주교 의식으로 가족과 친지끼리 장례를 치르려고 한다. 많은 분들의 조의를 마음으로만 받는 것을 널리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와 정부, 정치권에서도 조문을 오지 마시고 평소와 다름없이 국정을 살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다”며 “슬픔을 나눠주신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썼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