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코드론 주창 인사정책 한계25일 대통령직 인수위원 출신인 윤성식 교수가 감사원장 내정자로 발탁되자 정치권 주변에서는 또다시 노무현 대통령의 인사정책 문제점이 고개를 들고 있다.정치권이 지적하고 있는 노 대통령의 인사정책 문제점은 인재풀이 협소하다는 것. 실제로 노 대통령은 집권후 이른바 ‘코드론’을 주창해 스스로 인사정책의 한계를 드러내기도 했다.노 대통령은 또 지난 2월 대통령직 인수위 활동을 마감하는 자리에서 “인수위원들은 마음을 비워 달라”며 “원칙적으로 인수위원들을 요직에 기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각오는 한낱 공염불에 불과했다. 30명의 인수위원중 현재 21명이 청와대와 내각 등 요직에 전진 배치돼 있기 때문이다.인수위원중 민주당으로 복귀한 임채정 인수위원장과 김한길 기획특보, 이낙연 당선자 대변인 등 3명을 제외하면 27명중 21명이 청와대나 내각 요직에 발탁된 셈이다.인수위 부위원장이었던 김진표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비롯해 각 분과 간사 출신인 윤영관 외교통상부 장관, 권기홍 노동부 장관, 허성관 해양수산부 장관, 윤성식 감사원장 내정자 등 내각의 장관급 이상만도 5명이나 된다.

대통령직속기구의 책임자 중 장관급 인사는 이정우 정책실장, 김병준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장, 이종오 정책기획위원장, 성경륭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4명이다. 또 대통령비서진에는 이병완 홍보수석비서관, 정만호 의전비서관, 박범계 민정2비서관 등 7명이 포진되어 있다.“인수위원들은 자문단으로만 활용하겠다”던 당초 방침이 무색할 정도로 인수위원 출신들의 요직 진출이 두드러진게 현실이다.이와관련 노 대통령은 25일 경제지 편집국장단과 가진 합동인터뷰에서 “너무 ‘코드’를 찾는 것 아니냐는 얘기를 하지만 나는 ‘코드’를 고집하려고 한다.

노무현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 시대 가치관의 문제다”라고 밝혀 ‘코드 중시’ 인사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또 26일 신임 이병완 청와대 홍보수석에게 임명장을 주는 자리에서는 “사람들은 자꾸 멀리서 사람을 구하라 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을 쓰면 ‘니들끼리 노느냐’고 하지만 아무래도 일하며 검증을 거친 사람이 제일 좋다”고 말했다. 이 수석과 윤성식 감사원장 내정자 모두 인수위 출신인 것을 두고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코드 인사’라는 지적을 불식시키고자 하는 발언으로 해석된다.<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