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이 30일 발표한 자체 현안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행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57.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진출처: 여의도연구원]
여의도연구원이 30일 발표한 자체 현안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행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57.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진출처: 여의도연구원]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패스트트랙(안건신속처리 제도)에 상정된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범여권에서 의원정수를 증원하자는 의견이 제기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서 자체 현안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회의원 정수를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과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여의도연구원은 지난 28일 자체조사를 실시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사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국회의원 정수 조정에 대해 ‘정수를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은 57.7%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어 ‘현행 유지’ 22.2%, ‘정수 확대’ 13.2% 순이었다.

여의도연구원은 연령별로는 30대와 50대, 권역별로는 TK(대구·경북)와 PK(부산·경남), 직업별로는 사무·관리·전문직에서 국회의원 정수 축소 여론이 우세했다고 전했다.

현재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 수준에 대해서도 ‘많은 편’(63.3%)이라는 여론 가운데 다수를 차지했다. ‘적정 수준’은 22.7%, ‘적은 편’은 9.7%로 나타났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27일 ‘국회의원 정수 10% 범위 내 확대’를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튿날인 28일 “의원 정수를 확대하자는 건 정말 염치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 “의원정수에 대한 조속한 국민조사를 실시하길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번 조사 역시 황 대표의 주문에 따른 것이다.

연구원에 따르면 심 대표의 제안에 대해 ‘반대’ 의견이 73.2%로 부정적 여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찬성’ 18.4%, ‘잘 모름’은 8.4%이다.

‘현행 국회의원 정수 300명을 유지하면서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수를 조정해야 한다면 어떤 방안이 좋은가’를 묻는 질문에는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는 방안 56.8% ▲지역구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는 방안 29.9%로 집계됐다. 

이에 연구원은 여론이 국회의원 정수 현행 유지를 가정했을 경우 비례대표 의원을 줄이고 지역구 의원을 증원하는 것에 긍정적이라고 풀이했다.

이번 조사는 여의도연구원 자체조사로 지난 28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503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유선 20%, 무선 80%)를 사용한 자동응답조사(ARS)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3%p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