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민 10명 중 8명은 음식배달 등 모바일 앱(어플)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서울시민의 90%는 '플랫폼 노동'에 대해 들어본 적 없거나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31일 발표한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플랫폼 노동에 대한 서울시민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민 86.9%는 음식배달, 익일·새벽배송 등 모바일 앱을 통한 서비스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및 모바일 앱 서비스 중 1개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6.9%였다. 서비스 분야별로는 음식배달 서비스가 89.2%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익일·새벽배송 등 '배송서비스'가 81.1% ▲퀵서비스 50.2% ▲대리운전 서비스 40.4% ▲가사도우미 등 인력파견서비스 16.1%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울시민의 57.7%는 플랫폼 노동에 대해 들어본 적 없고, 33%는 들어본 적은 있지만 잘 모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서울시민의 90.1%는 플랫폼 노동을 통한 서비스와 노동형태가 향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플랫폼 노동과 관련한 사회적 보호를 위한 논의와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93.2%에 달했다.

플랫폼 서비스는 4차 산업시대 진입과 함께 스마트폰 앱(어플)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같은 특정 플랫폼을 매개로 노동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다. 승차공유나 이동 서비스, 배달앱, 청소대행 등이 대표적이다. 플랫폼 경제가 성장하면서 배달 노동자 같이 여기에 종사하는 '플랫폼 노동자'도 증가추세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답변자 93.2%는 플랫폼 노동자의 사회적 보호를 위한 논의와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응답자(131명) 층에서도 '필요하다'는 의견 비율이 8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시는 이와 관련해 다음달 3일 '플랫폼 노동,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서울 공론화' 1차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 서울시내 5대 권역을 기준으로 연령별, 성별 인구 구성비를 고려해 최종 선정된 250명 시민참여단이 참여한다.

시는 올 연말까지 공론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한다. 그 내용을 기초자료로 활용해 플랫폼 노동 관련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홍수정 서울시 갈등조정담당관은 "이번 서울시민 인식조사에서 나타났듯이 인터넷과 모바일 앱을 이용한 서비스 플랫폼 노동은 이미 서울시민의 일상이 됐다"며 "시민들도 플랫폼 노동과 관련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크게 공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11월3일 열리는 1차 시민토론회가 플랫폼 노동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울시는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녹여 플랫폼 노동 관련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