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도시농업공원 준공식에 참여한 박준희 구청장이 아이들과 텃밭 경작물을 구경하고 있다
30일 도시농업공원 준공식에 참여한 박준희 구청장이 아이들과 텃밭 경작물을 구경하고 있다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30일, 주민과 함께 ‘관악 도시농업공원’ 준공을 축하하는 기념식과 더불어 ‘텃밭 작은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번 ‘도시농업공원 조성사업’은 시민에게 휴게 공간 제공 및 녹지량 확충을 위한 공원을 조성하고자 추진해온 구의 역점사업으로, 구는 2017년부터 시비를 포함한 총 사업비 8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삼성동(신림동 산 86-6) 일대에 15,000㎡ 규모의 관악구 최대 친환경 도시농업공원을 조성했다.

이날 행사는 도시농업공원의 성공적인 준공을 기념하는 현악 4중주 공연을 시작으로, ▲퓨전 국악 ▲관악 청년 버스킹 공연 등과 함께 ▲자연물을 활용한 염색이야기 ▲오곡주먹밥-밥이야기 ▲멍석치기 ▲풍선아트 등 다채로운 체험과 이벤트 등이 마련돼 음악과 어우러지는 자연의 ‘맛과 멋’에 취하는 시간이 펼쳐졌다.

‘관악 도시농업공원’은 주민들이 직접 경작할 수 있는 분양 텃밭인 경작 체험원, 아이들을 위한 유아 숲터, 다양한 수생식물이 있는 습지, 힐링 공간인 장미‧허브원, 치유의 숲길, 도시농업센터 등 도시농업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기존 산림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아름다운 녹지 경관 등 쾌적한 공원 분위기로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에게 농업 체험 기회 제공은 물론 이웃·세대 간의 소통의 장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11월부터 공원 내 ‘도시농업센터’에서는 ‘한달 식물 키워먹기’, ‘자연 빛 물들이기’ 등의 시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관악구는 지난 5월, 서울시와 함께 도시농업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공동체 문화를 회복하는 ‘제8회 서울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해 서울의 도시농부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더불어, 도시농업과 문화공간이 공존하는 ‘관악 도시농업 복합 공간 조성사업’을 내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등 도시농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 도시농업공원을 통해 걸음마를 뗀 꼬마 농부부터 어르신 농부까지 도시농업으로 함께 소통하는 건강한 공동체가 피어나길 기대한다.”며, “관악 도시농업공원이 공동체간 소통과 나눔의 대표적인 도시농업 문화 명소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