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 없는 가격, 간편한 취식, 건강까지 고려해… 시장 공략

[홍보팀]
마미쿡, 마마통살버거 [홍보팀]

 

최근 소비시장에 수제버거가 인기다. 2000년대 후반 크라제버거를 필두로 한 차례 돌풍을 일으켰던 당시와 달라진 점은 수제버거 전문점들이 가격 거품을 확 낮춰 가성비를 높였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수제 햄버거가 시중 가격이 7000~8000원대에서 1만2000원대로 비싼 편이었다. 수제 햄버거가 시장에 연착륙하는 데 실패한 이유다. 맛과 품질은 좋았지만 가격 때문에 대중화되지 못했다. 간식으로 먹는 버거는 가격대가 낮아야 한다는 것을 창업시장의 교훈으로 남겼다.

이러한 교훈을 바탕으로 몇 년 전부터 수제버거 전문점 창업붐이 일고 있다. 2015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수제버거 바람은 2016년 쉑쉑버거가 들어와 그 강도를 더해 가더니 기업들이 수제버거 매장을 확대하고 있고,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도 수제버거 메뉴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국내 햄버거시장

햄버거는 6.25동란 이후 미군이 주둔하면서 우리나라에 알려진 뒤 1979년 10월, 소공동에 롯데리아가 국내 최초로 개점하면서 일반인들에게 첫선을 보였다. 한국 햄버거 시장은 지난 30여 년 동안 미국계 ‘맥도날드’와 두산그룹이 미국 브랜드를 빌려와 2012년까지 운영했던 ‘버거킹’,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리아’ 세 곳이 주도했다.

하지만 2010년 이후 LG 아워홈, 신세계푸드, CJ푸드빌, 매일유업, 홈플러스 등 대기업들이 햄버거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이들은 로드숍 위주의 운영을 하는 기존의 세 곳과 달리 계열사나 관계사가 운영하는 백화점·할인마트·대형쇼핑몰, 또는 대형 빌딩과 시설에서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식당가나 푸드코트에 햄버거 매장을 입점시키는 방식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대부분 수제버거 콘셉트를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햄버거에 비해 가격이 훨씬 높은 낮은 가격 경쟁력과 경기불황, 햄버거 체인의 공격적인 할인에 수제버거는 명맥만 유지해 왔다. 가맹사업을 펼쳤던 수제버거 브랜드는 대중성에 많은 취약점을 드러내며 매우 고전하는 모습도 보였다.

최근에는 수제버거를 내세우는 토종 프랜차이즈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간편식, 웰빙, 가성비, 카페형 점포 등 창업시장 키워드에 딱 맞는 업종이기 때문이다. 그 선두주자는 ‘맘스터치’다. 2016년 코스닥 상장에 성공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맘스터치가 막 성장을 해 나가려고 기지개를 켜던 시기인 2010년대 초반 고급 수제 햄버거인 ‘크라제버거’도 한동안 바람을 일으켰다. 매장이 100개 가까이 늘어나기도 했지만, 일반 패스트푸드 햄버거보다 두 배나 비싼 가격 저항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실패했다.

브랜드 파워가 미약한 상태에서 고가격 정책은 매우 위험하다. 가격이 높은 만큼 맛과 품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니즈도 그만큼 더 까다로워 각 매장에서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수제리얼버거 콘셉트 내세우는 마미쿡 주목

근자에는 중견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기업 브랜드 ‘마미쿡’이 주목받고 있다. 마미쿡은 엄마의 마음으로 따뜻하게 만든 수제리얼버거라는 점을 내세우면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가성비가 높은 브랜드인 동시에 소자본창업이 가능한 안정적인 업종이라는 인식을 시장에 심어주고 있다. 우선 마미쿡은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일반 햄버거가 대부분 90초대 냉동가열 패티 방식으로 조리하는데 비해 마미쿡은 후레쉬한 생고기패티를 5~10분간 조리해 육즙이 살아있는 건강한 수제 햄버거다. 냉동육이 아닌 천연 소고기 패티를 쓰고, 감자 또한 매장에서 직접 잘라서 튀기는 등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두툼한 스테이크 패티와 핫하게 매운 소스 맛이 일품이다. 특히, 생고기 스테이크 패티는 두툼한 식감과 더불어 소금과 후추만으로 끌어올린 진한 소고기 맛이 일품이고 국내산으로 100% 순소고기로 만든다. 주문 즉시 튀겨내기 때문에 맛이 뛰어나며 부드러운 육즙이 살아있다. 또한, 마미쿡만의 특화된 후레쉬 통살치킨 패티도 일품이다.

국내산 닭가슴살을 본사에서 직접 생산, 포장해 위생적이며 두툼한 닭가슴살만을 통으로 사용해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살아 있어 크리스피 치킨을 먹는 맛 그대로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마미쿡은 치킨 메뉴도 치킨 전문점 못지않게 경쟁력이 있다. 후라이드치킨, 순살치킨, 콤보닭강정 등이 인기 메뉴다.

반면, 주 메뉴의 가격은 3000원대로 저렴하다. 세트메뉴도 5000원 대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이처럼 마미쿡은 서민과 중산층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는 가성비 높은 수제버거와 치킨으로 고객의 시름을 덜어주고, 끊임없는 식자재 품질개선으로 고객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소비자에 대한 끊임없는 겸손으로 품질 좋은 수제버거의 대중화를 선언한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1인 가구 수 증가와 함께 간편식을 선호하고 음식 선택의 기준으로 건강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마미쿡을 명품 브랜드 대열에 합류시키고 있다.

마미쿡은 가맹점의 수익성도 높은 편이다.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자재 값을 대폭 낮췄기 때문이다. 본사는 재료의 대량 현금구매, 직접 생산과 물류로 생산과 유통마진을 낮추고, 골목상권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창업비용 거품과 수제버거 가격거품을 뺐다.

마미쿡 수제버거는 대중성과 차별성을 갖췄기 때문에 점주들이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마미쿡은 경쟁력 있는 치킨 메뉴가 있어 점포 매출이 안정적으로 오르도록 브랜드 설계를 했다. 본사가 23년 치킨사업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수제버거가 햄버거 시장의 차세대 주자로 뜰 가능성이 높다. 가격이 부담 없고 취식이 간편해 씀씀이를 줄이고 한 끼를 가볍게 해결하려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데다, 건강까지 고려한 콘셉트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제버거 창업자는 몇 가지 주의를 요한다.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식재료 공급 시스템, 매장운영 및 관리 시스템을 갖춘 브랜드인지 체크해야 한다. 창업자들은 본사가 좋은 재료의 비용과 운영코스트를 낮추면서도 차별화된 메뉴와 객단가를 높이는 메뉴구성 등을 갖추고 있는지, 이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