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재난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협업체계 점검

[일요서울ㅣ진주 이형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10월 28일부터 지난 1일까지 5일간의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안전문화 실천 캠페인을 끝으로 성공리에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성공리에 마무리 하면서 기념촬영 @ 진주시 제공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성공리에 마무리 하면서 기념촬영 @ 진주시 제공

시에 따르면 주요훈련으로 지난 31일 오전 10시 한국세라믹기술원에서 지진으로 인한 대형화재 및 건물붕괴·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를 가상한 진주시 재난안전 대책본부 운영 및 문제해결형 토론훈련이 오전 10시 진주시청 민방위대피소에서 진행됐다.

이어 오후 2시 30분에는 유관기관 등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형화재를 가상한 대피유도, 인명수색, 유해화학물질 방제 및 방역작업 등 현장종합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경상남도·진주시는 기관간의 역할을 점검하고 진주소방서 등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장종합훈련에서 한국세라믹기술원의 자위소방대 초기대응, 진주소방서의 각종 인명구조 기법과 종합방수 등 여러 방재활동들이 돋보였으며 육군 제39보병사단의 유해화학물질 제독활동도 한몫 했다.

한국세라믹기술원의 자위소방대 초기대응, 진주소방서의 각종 인명구조 기법과 종합방수 등 여러 방재활동 @ 진주시 제공
한국세라믹기술원의 자위소방대 초기대응, 진주소방서의 각종 인명구조 기법과 종합방수 등 여러 방재활동 @ 진주시 제공

또한 진주시에서는 경상남도와의 협업연계 훈련으로 현장 통합지원본부의 역할과 임무를 점검하고 대형재난 발생 시 부족자원을 인근 산청군, 사천시에 요청해 인수하는 등 자원물자 부족을 해결하는 훈련과 재난지역 주변 한국농어촌공사의 주민대피 훈련도 함께 했다.

이어 수습·복구단계에서 시는 진주경찰서, KT,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 대한적십자 등 유관기관과의 훈련을 통해 협업체계를 더욱 공고히 했다.

정재민 진주시 부시장은 "이번 훈련은 대형재난에 대비한 재난대응체계를 점검하고 강화하는 실전과 같은 훈련이 됐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훈련을 통해 만일의 사태에 철저히 대비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