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서울시장이 잇단 교육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얼마전 현실성 없는 강북 뉴타운의 자립형사립고 설립 방침을 발표해 논란을 야기한 바 있는 이 시장은 최근에도 정제되지 않은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이 시장은 지난 3일 서울시 출입기자들과 저녁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교육부가 손을 뗐으면 세계 최고의 입시제도를 가졌을 것” “윤덕홍 교육부총리는 시골 출신으로 진정한 서울의 교육을 모른다”는 등 직설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이 시장은 이날 시종일관 고교 평준화 정책을 비판하면서 “전교조가 교육평준화 정책을 고집하며 교육부총리에게 압력을 넣고 있다”며 “문은 이미 세계로 열려 있는데, 우리끼리 평준화해서 뭐하나. 전교조를 극복해야 교육이 산다”고 주장했다. 또 “교육도 시장에게 맡겨야 한다. 어느 나라에 교육부총리를 두고 지가 혼자 감당하느냐. 교육부는 유아원·유치원·초중등교까지만 책임져야 한다”며 “교육부가 대학입시에 매달리고 있지만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특히 “부실 교육의 핵심은 교육을 책임진 사람들이 모두 시골출신이라는 데 있다. 교육부총리는 대구출신인데 시골중학교 교사하다 대학교수하고 무슨 협회장 거쳐서 부총리까지 올라왔다. 이런 시골 출신들은 진정한 서울의 교육을 모른다”고 비판하기도 했다.<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