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운을 땅에 묻는다는 의미의 농악 ‘매귀(埋鬼)’
정종순 군수 “민속문화 계승과 활성화 노력할 것”

방촌 매귀 최우수상수상
방촌 매귀 최우수상수상

[일요서울ㅣ장흥 김도형 기자] 전남 장흥군 방촌리 매귀(埋鬼)가 전남민속예술축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제45회 전남민속예술축제’는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영광군 스포티움 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20개 시군 28개팀(일반 18팀, 청소년 10팀) 1천여명이 참가해 생업, 의례, 연희, 놀이, 춤, 음악 등 전통 민속예술 경연을 펼쳤다.

방촌리 매귀팀과 별신보존회(회장 위수환)는 장흥군 대표로 출전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장흥군 관산읍 방촌리에서는 액운을 땅에 묻는다고 해 농악을 ‘매귀(埋鬼)’라 부른다.

대동계 주관으로 500여 년 전부터 마을의 안녕과 단합을 위해 별신제, 지신밟기 등 정월 보름날 행해지는 공동체 의식이다.

매귀패는 농기, 영기, 상쇠·부쇠·종쇠, 징, 장고, 북, 양반, 각시, 포수, 조리중, 대장군, 태평소, 나팔 등으로 구성된다.

방촌리 매귀팀은 전남민속예술축제에 1994~1995년, 2012~2019년간 총 10회 출전해 2018년 우수상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전남민속예술축제에 함께 참가한 정종순 장흥군수는 “장흥군의 민속문화 보존을 위해 무형문화재 등록 추진과 함께 지역 전통 문화예술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